통찰경영 - 기업 실적에 숨겨진 ' 거짓 미소 '

시장과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보다는

회사 내부고객인 주주와 최고경영자로 향하는 사업계획수립에 몰두

내부고객에 초점을 두게 되면 의욕과 추정으로 만들어진 '행복한 숫자'가 나오고

내부고객을 행복하게 만드는 가상의 숫자는 또 다시 정직하지 못한 실행계획을 만들어 낸다.

GE

'전년 대비 10% 성장'이라는 목표 설정의 원칙 견지

이렇게되면 다음 연도 전사 및 각 사업부의 목표는 순식간에 정해짐

GE는 불과 두 달 사이에 전세계 사업계획 완료

형식이나 숫자보다는 추진 방안을 고안하고 효율적으로 실행하느데 집중해야

잘 만든 사업전략은 시장에서 소비자의 목소리(Voice of Customer)를 직접 듣고 만든 전략

사업계획 수립을 잘하려면

시장과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듣고

그것을 채워 주기 위해 회사가 해야할 과제를 도출

그 실행 방법과 로그맵을 만드는 것.

즉, '소비자 만족 프로젝트추진계획서'가 사업계획이다.

※ 출처 : 이코노미스트 2009.03.17 - 송병무 MK C&I 대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