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성인학습자의 이해
1.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 특성
‘왜 성인들은 학습 하는가?’의 의미
- 학습할 필요의 존재와 이유
- 어떤 성인들이 학습에 참여하나
성인교육 참여 모형의 두 분류
- 동기지향 모형 : 왜 학습을 하고자 하는가?
- 의사결정 모형 : 학습 참여 결정은 어떻게 내려 지는가?
1)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 동기지향 모형 (Houle 3가지 >> Morstein & Smart 6가지)
- 목표 지향적 (the goal-oriented) >> 외부적 기대, 직업적 진보(전문성 향상)
: 교육을 수단으로 여기며 요구로부터 출발(개인적, 기업적)
- 활동 지향적 (the activity-oriented) >> 사회적 관계, 도피/자극, 사회적 복지
: 활동 그 자체를 위해 교육 참가, 사교적, 상황탈피적, 신용/학위 취득??
- 학습 지향적 (the learning-oriented) >> 인지적 흥미
: 지식 그 자체를 위해 교육 참가, 성장의 욕구, 평생 지속
▷ 차이점
호울의 유형론은 일관적으로 동기화
몰스테인과 스마트는 동기요인들이 때때로 변함
▶ 우리 나라 참여 동기 분석 (2000년)
1위. 학습 지향형 / 2위. 목표 지향형 / 3위. 활동 지향형 순
목표 지향 동기는 연령 높을수록, 기혼 집단일수록, 소득 수준이 높을수록 감소
활동 지향 동기는 연령 높을수록, 기혼 집단일수록 증대
평생교육 참여 유경험자와 여성의 경우 학습지향 동기 높음
▶ 학습활동 참여 이유에 대한 답은?
학습자 집단에 따라 삶의 다른 환경 등의 하나가 아닌 다수의 이유들을 가지고 있음
2)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 의사결정 모형 [각 모형 그림 참고]
인성적, 심리적, 사회적인 것으로 분리 시키는데 중점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들에 관심
(1) 밀러의 힘-장 모형 (Miler : force-field model)
매슬로우(Maslow)의 욕구 위계론 이용
학습 욕구와 조건들의 원임을 설명
동인과 억제력의 균형의 기능으로서 역동적
참여는 동인이 억제력을 이길 때 발생, 비참여는 반대
특징- 심리학적 모형의 틀 내에 존재하는 사회학적 개념 적용
근거 – 레빈(Lewin)의 동인(drive)과 억제력(restriction)
(2) 루벤슨의 기대-유인가 모형(Rubenson : expectancy-valence model)
기대와 유인가간의 상호작용의 결과
요구에 대한 경험(가치)과 기대가 참여행위를 결정하는 힘
현재의 환경에 비중, ‘탈 역사적’ 모형
초점 - 기대와 유인가는 ‘현재의 요구’와 환경에 대한
(탐색되지 않은)‘지각’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
특징 – 잠재적인 동인의 결과로서보다 합리성의 형태로서 성인교육참여 행위를 다룸
è 로브(Love)의 가설이란?
(3) 보셔의 자아환경 일치모형 (Boshier : congruency model)
학습자들이 자기 자신을 어떠한 존재로 파악하고 있는가와
교육환경과의 일치/불일치의 여부에 따라 결정
: 참여자의 자아와 교육환경 사이의 불일치의 정도
미시적 관점 교육, 교육환경을 성인학습자에게
적절히 조화/일치시키도록 하는 것이 중요
▶ 학습자 동기 구분
– 결핍충족 지향적 동기(deficiency-motivated)
: 사회경제적 요인에 의해 참여, 교육은 수단
- 성장 지향적 동기(growth-motivated) :
(4) 크로스의 반응연쇄 모형 (Cross : chain of response model)
앞의 3 모형은 단일 행위로 크로스의 모형은 연쇄적 반응으로 참여현상 설명
각종 성인교육 참여 모형들에 대한 개념들을 원용하여 일련의 과정으로 설명
è 크로스의 모형은 3모형의 종합판 같음
특징 – 교육참여와 관련된 변인들을 확인하고
그들의 상호관련성에 대한 가설을 세우고 개념적 틀을 제시
현존하는 여러 지식을 조직화
개인에게서 시작되어 점차 외부 조건들에게 옮겨감 지적
기존 연구 수용, 새로운 연구 자극, 실제를 개선하는 능력 등에 의해 이용성 판단
2. 성인학습자의 심리/사회적 특성 (학습목표 유형별 분류)
1) 무목표 학습자
시간을 보내기 위하여 학습에 참가
- 의욕이 적고, 적극성 결여
- 지식 적고, 학습방법 잘 모름
- 사기 저하 원인 제공
- 전문가 상담 조언, 지도자(교사)의 수완 중요
: 구체적 목표 제시, 학습방법 점진적 습득, 자존심 배려
2) 사교적(활동지향적) 학습자
인간관계 및 사회적 교류가 학습참가의 최대 이유
학력이 낮다든지 교육정도가 낮은 자들에게 많음
학습은 하나의 수단
- 교류기회 중시
- 학습활동의 평가를 사회적 교류의 관점으로 함
- 학습과 교류 동시에 촉진해야 효과적
3) 자극-탐구적인 학습자
생활에 변화(자극,모험)를 줄 수 있는 학습활동 중시
- 호기심, 탐구심 높다.
- 지도자 사기진작에 고무
- 자율적 경향, 학습환경의 정비 필요
4) 직업 지향적인 학습자
당면하는 과제 해결을 위한 학습
학습을 수단이자 도구로 간주
즉시적 효과성, 응용 가능성 중요시, 현실 지향적
- 성과가 구체적 응용적이어야
- 강박감으로 열심히 학습
- 학습방법을 습득하도록 배려하여 추후 과정에 자율적 참여 유도
5) 생활-변혁 지향적인 학습자
학습은 자기수양과 같은 과정
여러 영역(일, 교양, 사교, 생활)에 걸친 과제들을 중시
- 자기발전이 동기
- 구체적, 즉시적, 응용적인 면에서 직업 지향적과 동일
- 학습목표를 원대한 것에 두고 지속적 학습, 자기주도적 학습자
6) 학습에 무관심-거부형의 학습자
- 학습에 혜택과 이익을 받은 적 없음, 도리어 나쁜 경험
- 일상생활과 거리가 멀다고 느낌
- 학습활동으로부터 장기가 유리 몸에 익숙하지 않음
3. 성인학습의 원리
전제 - 성인발달 특성
감안 – 성인교육 참여 특성
è 각 원리는 서로 분리되는 개념이 아닌 것 같음
1) 자발적 학습의 원리
스스로의 의지에 기초하여 행하는 학습
발달 - 아동은 의존적 상태에서 성인으로 자라면서 자립적인 자기개념을 확산
참여 - 성인의 흥미, 관심에 기초하여 학습 활동 전개
2) 자기주도적 학습의 원리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학습의 목적 및 방법을 결정하고,
자신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학습
발달 - 경험의 양 -> 다양성 -> 풍부한 학습 체험 -> 새로운 학습 전개
‘경험의 역할’이 강조
참여 – 구체적 학습계획, 전개, 평가
3) 상호학습의 원리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학습자와 학습자 사이에 서로 배우고 가르치는 활동
발달 – 축적된 경험으로 개인적 인격 형성
참여 – 경험을 학습자원으로 공유
4) 생활적응의 원리
생활 가운데 당면하게 되는 과제와 요구에 기초하여 학습을 전개, 활용, 적용
발달 – 학습의 준비도 è 공부할 마음가짐 정도를 말하는 건가?
참여 – 즉각적 적용 여부 / 요구 충족 정도에 따라 참여
'paran 시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할 수 없다’라는 말을 피하라 (0) | 2009.05.26 |
---|---|
하여튼 여자들이란... (0) | 2009.05.22 |
자긍심은 어디에서 나오는가? (0) | 2009.05.21 |
글 잘 쓰는 방법[양정훈의 <삶의 향기>] (0) | 2009.05.21 |
MS의 효율적인 `회의`방법... PT를 없애고 질문하기[예병일의 경제노트] (0) | 2009.05.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