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장 전통적 주요 학습이론

1. 학습이론의 의의

▶ 학습의 정의 두 가지 측면

- 인간 행동의 결과로 나타나는 지속적인 변화로 가정

- 행동의 변화가 반드시 학습자와 환경의 상호작용에 따른 결과

학습이론은 학습이론의 3요소를 어떻게 설명하는가를 파악하는 것

※ 학습이론의 3요소 : 투입, 수단, 결과

2. 주요 학습이론

구분 기준 : 메리엄과 카파렐라의 구분방법으로 5가지

1) 행동주의

▶ 쏜다이크(Thorndike) : 시행착오설(trial-and-error theory) ≈ 결합설(connectionism)

학습이 시행착오에 의해 일어난다.

3가지 학습 법칙

- 효과의 법칙 : 만족하면 강화, 불만족하면 제거

- 연습의 법칙 : 연습하면 강화, 안 하면 약화

- 준비성의 법칙 : 미리 준비하면 강화, 안 하면 억제

▷ 시사점

성인학습에 있어 학습에 대한 만족도가 중요하다. 이로 인해 학습을 유지하게 한다.

▶ 파브로브 : 고전적 조건화 : 공포와 같은 정서까지도 학습할 수 있다.

▷ 시사점

성인들이 학습에 참여하는 것을 꺼리는지 설명(학습/학교와 불쾌한 감정이 연합)

-> 만족감, 보람, 칭찬 등에 의한 재학습 필요,

▶ 스키너 : 조작적 조건화 : 강화의 개념으로 강화는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과 보상

학습이 우연히 발생한 반응이 강화를 받기 때문에 나타남

▶ 기타 학자

▷ 구쓰리 : 근접설 : 자극과 반응 사이에 바로 결합

▷ 톨 : 학습은 목적이 있어야

▷ 헐 : 체계적 행동주의

▶ 교육과의 관계

교수의 체계적 디자인, 행동주의 교육목표, 프로그램 학습, 컴퓨터 보조 학습 등이 본 이론에 근거함

성인학습에서 산업체의 수행향상의 양적 측정에 초점

2) 인지주의

3 그룹 구분

▷ 게스탈트 심리학 : 사건보다 패턴에 관심(지각,통찰,의미) – 레빈, 퀄러, 코프카

▷ 인지심리학 : 인지과정에 관심 (정보재조직, 재구성) – 피아제

▷ 정신적 과정 중점 : 정보처리이론, 기억, 초인지, 전이이론, 인공지능 등

▶ 교수이론

▷ 오즈벨 : 의미있는 학습과 기계적 학습

이미 존재해 있는 개념과 새로운 개념이 관련 있어야 학습이 쉽다.

선행조직자(advanced organizer) 사용 제안, 학습자의 인지구조 강조

▷ 브루너 : 발견을 통한 학습 강조,

지식 습득, 조작 변형, 검토 평가의 3단계의 통합

▷ 가네 : 지식의 획득과 과정을 교수에 연결시킨 이론가 중 가장 중요한 사람

지식의 유형을 8가지로 구분 각각 교수절차 설명

3) 인본주의

학습을 성장에 대한 인간의 잠재력으로 봄

성인의 자기주도성(자유와 책임)과 학습과정의 경험 가치(지각 중심)를 강조

▷ 매슬로우 : 욕구위계에 기초한 동기이론 소개

▷ 로저스 : 심리치료가 학습과정이므로 학습은 내적과정, 학습자 중심 교수를 개념화

► 가정

- 교사에서 학습자로의 관점 이동

- 자신에게 중요한 것이 학습 동기, 필수와 강요는 의미가 없음

- 변화 경험은 상징,왜국,부인에서 달라지지 않음

- 위협이 없고, 수용과 지지적 분위기를 제공하는 것 중요

► 학습의 특징 : 개인 참여, 자기주도적, 설득적, 스스로 평가, 의미가 중요

▶ 응용

노울즈의 앤드라고지 이론의 가정, 자기주도적 학습론의 근거

교육자의 역할은 촉진자, 지도자로서의 활동

학습을 장려하는 환경이 주어지면 학습사회 설계하는 잠재력 가짐

4) 사회학습이론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영향

▶ 반두라

관찰에 포함된 인지과정에 초점, 모방하지 않고 학습할 수 있다. 자기규제 개념

► 관찰학습 과정 : 주의, 기억보존, 행동연습, 동기

► 학습에 대한 시사점 : 교사는 모델, 학습방법으로 이용 가능(ex 관찰 후 토의 등)

자기효능감에 관심, 자신이 특정 환경에서 얼마나 잘 할 수 있는지에 대한 평가

삼자 상화작용론 : 학습과 환경을 모두 설명, 행동은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

▶ 성인학습의 참여동기 설명

▷ 로터 (통제부위의 개념) : 성공과 실패를 개인의 내적/외적 요인으로 해석하여 학습에 참여하거나 불참한다.

▷ 반두라 (자기효능감) : 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꼭 배워야 한다면 끝까지 배우지만 낮다면 그 반대

-> 개인별 효능감을 파악하여 과제의 난이도를 조절하면 학습효과를 높임

5) 구성주의

▶ 구분

▷ 개인적 구성주의 교수자가 인지적 갈등 경험을 제공하여 학습자가 잘 적응할 수 있는 스키마 개발 격려 (집단토의 -> 실용적 활동)

▷ 사회적 구성주의 학습이 문화적 공유 방식으로 세계와 현실에 대해 이해

(의미 - 대화, 학습 문화 소개 과정)

▶ 성인 교육

지식의 테두리에서 학습은 개인적으로 관련 있고 실용적인 의미를 구성하고 교환하는 것 포함하는 협상의 과정,

자기주도성의 개념에서 조화

인지적 도제제도, 상황적 학습, 반성적 훈련 개념

계속전문교육과 인간자원개발 분야에 영향

3. 성인학습에의 시사점

▶ 행동주의적

- 즉각적이고 정규적인 강화 제공

- 적절한 배경이 선결과제

- 학습될 때 까지 다양한 실습기회 제공

- 바람직한 행동모형 활용

- 과업수행 자극은 학습자의 외부/내부 일어날 수 있음

▶ 인지주의적

- 지식의 구조와 밀접할 때 효과적

- 관찰된 자신의 구조를 재설정

- 목표는 기존의 개념을 수정하는 것

▶ 인본주의적

- 자신에게 의미 있는 것을 학습

- 외부위협 최소화 될 때 동화작용 è 동화작용?

- 학습자가 과정에 책임이 있다고 여겨질 때 촉진

- 주도적 참여가 결과를 지속시킴

- 지속적, 개방적인 경험을 통한 적극적 참여가 유용한 학습

▶ 사회학습이론

모델학습과 멘토링의 과정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사회적 맥락을 강조

▶ 구성주의

경험으로부터 지식 구성하여 실제 세상의 문제를 현실적인 상황 하에서 다루고 학습자가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 협동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데 초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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