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강점을 통해 한 영역에서 변화를 일으키고 공헌하는 것, 그것이 성공적인 삶
예병일이 노트지기의 다른 글 보기2009년 10월 15일 목요일
성공한 사람이란 단지 돈을 많이 벌거나 유명한 사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닌 것이다. 가드너에 따르면 오늘날 사람들은 대중매체의 영향 때문에 '명성'과 '성공'을 혼동하고 있다고 한다. 심지어 명성을 창의성이나 리더십과 혼동하기도 한다.
진정한 창의성을 발휘하는 사람이나 참된 리더는 자기 영역에서 변화를 일으킨 사람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서태지를 성공했다고 평가할 수 있는 이유는 그가 단지 돈을 많이 벌고 유명해져서가 아니라 자신의 강점 지능인 음악지능을 가지고 그것을 발전시켜 대중음악의 흐름을 변화시켰기 때문이다. (233p)
문용린 지음 '지력혁명 - 평범한 사람도 비범한 성취를 가능케 하는' 중에서 (비즈니스북스)
누구나 '성공적인 삶'을 꿈꿉니다. 그런데 여기서 '성공'이 뜻하는 의미는 다양합니다. 보람, 명예, 부, 권력...
사람에 따라 생각하는 성공의 모습이 다르고, 같은 사람도 생각이 바뀌곤 합니다. 이렇듯 자신이 생각하는 성공이 무엇인지가 명확하지 않다면 그것을 이루기는 그만큼 어려울 겁니다.
"성공은 일반적으로 행운이나 비합법적인 행동이 아니라 헌신과 노력을 통해 어떤 것을 획득한 상태를 말한다. 특히 한 영역에 공헌했다는 평가를 받을 때 그 사람은 진정으로 성공한 것이다."
다중지능이론의 창시자인 심리학자 하워드 가드너의 말입니다.
한 영역에서 '공헌'했다는 평가를 받는 것, 그것이 진정한 성공이라는 표현이 와닿습니다.
자신의 강점을 살려서 자신의 영역에서 '변화'를 일으키는 것, 그것이 성공이라는 저자의 표현도 공감이 갑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강점이 무엇인지, 내가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다른지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는 겁니다. 자신의 약점에 불만을 가지거나, 남의 강점을 시기하고 남의 약점을 공격하는데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나의 강점을 분명히 인식하고, 그것을 통해서 한 분야에서 '변화'를 일으키고 '공헌'하는 것. 그것이야말로 성공적인 삶의 모습일겁니다.

글 하나 하나가 척척 마음에 감긴다.

성공을 정의해 볼까?

나의 꿈(목표)을 통해 나, 가족, 사회에 (행복)기여하는 것

정도 될까 ^^

돈만으로 안되는게 성공이니까

돈을 쫒지 말란 거야.

알겠지 물신주의자들아~!





'paran 시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뢰의 속도  (0) 2009.10.20
영어 문장의 끊어짐 현상 발견!  (0) 2009.10.20
슬럼프는 그것을 자인하는 자에게만 적용된다  (0) 2009.10.19
김윤종  (0) 2009.10.19
세대론  (0) 2009.10.1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