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장 앤드라고지

1. 앤드라고지의 의의와 형성배경

1) 앤드라고지의 개념

그리스어 성인(andros)와 지도하는(agogus) 합성어

▷ 좁은 의미 성인들의 학습활동을 돕는 기예와 과학

▷ 광의 의미 성인교육의 정책, 제도 및 실시과정 전체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

2) 앤드라고지의 형성배경

1960년대 본격적으로 거론

- 사회변화 가속

- 낭만주의 인본주의적 경향에 영향

- 성인교육의 전문직화

- 산업화 공업화 도시화 물결

2. 앤드라고지의 기본 전제 및 과정

1) 앤드라고지의 기본 전제

- 학습자의 개념 : 자기주도적

- 경험의 역할 : 경험의 축적이 학습자원

- 학습의 준비도 : 발달과제 및 사회역할의 변화

- 학습에의 경향성 : 즉시 활용, 문제 중심

- 학습에의 동기 : 내재적 동기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는 연속선상의 상호보완적 관계

인간교육의 원리는 페다고지 모형으로부터 앤드라고지 모형으로 이동해 간다.

2) 앤드라고지의 기본 가정에 대한 구체적 설명

(1) 자기개념의 변화

방해요인 무시받았던 장소로 교실을 기억, 아동처럼 다루어질 것 기대하며 참가

해결방안 학습 재정립 과정, 학습에 자아 책임 포함하여 안도감과 희열 경험

(2) 경험의 역할

성인에게 경험은 곧 자신

▶ 아동과 성인의 경험 차이가 학습에 미치는 결과

- 다른 사람의 학습에 공헌

- 새로운 경험과 이전의 경험을 관련하여 의미 부여

- 고정된 습관과 사고방식으로 덜 개방적인 경향

(3) 학습 준비도

발달과업이 있을 경우 학습 준비도가 높다.

아동 및 청소년 : 생리적, 정신적 성숙의 산물

성인 : 사회적 역할 수행에 따른 결과물

※ 학습준비도 : 가장 잘 학습할 수 있는 순간

※ 발달과업 : 성장에 필요한 발달단계를 넘어가기 위해 개인이 알 필요가 있는 것

(4) 학습에의 경향성

3) 앤드라고지의 과정

(1) 교수설계 및 운영에 있어서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특성

▷ 페다고지 모형 내용중심의 계획 (content plan)

▷ 앤드라고지 모형 과정중심의 설계 (process design)

(2) 앤드라고지의 실천과정

연속적이고 순환적, 역할분담과 관계자의 협력이 중요

▶ 앤드라고지의 실천과정 주기 [그림6-2] 참조

▷ 학습분위기의 형성과정

- 심리적 분위기 조성 : 안락함, 수용되고 존경받고 지지를 받는다는 느낌

▷ 학습의 상호 계획하의 구조 및 메커니즘 확립 단계

- 학습자의 공헌 : 참여하고 있다는 느낌 -> 의무감

▷ 학습요구의 진단 단계

- 학습자 자기진단 : 내적 동기 유발

▷ 학습목표의 공식화 단계

- 학습자 책임 공유 : 평가할 수 있는 형태의 목표 설정, 학습자 결정 참여

▷ 학습경험의 패턴 설계 단계

- 학습단원 설정 : 학습 경험을 적절하게 선정 조직

▷ 학습계획안 내지는 설계안의 작성 단계

- 가장 효과적인 기술과 유용한 교재 선정

▷ 학습결과의 평가 단계

- 학습자 평가 : 스스로 평가하여 차이를 발견->증거 제시->유효성,타당성 측정

- 성인의 평생학습과정과 앤드라고지에 있어서 중심적인 축.

3. 앤드라고지의 한계와 가능성

▶ 논쟁

- 성인 교육에 있어서 그 용어의 일반적 유용성 및 가치

- 학습의 개인 중시로 사회성 무시 등 약점

- 앤드라고지의 속성

- 앤드라고지의 개념

▶ 앞으로 방향

- 경험적 지평을 확대

- 성인교육의 인식 확대

- 학문으로서 독자적 위치 확보

※ 기타

- 제라고지(gerogogy) : 고령자 관련

- 휴머너고지(humanagogy) : 인간 전체 관련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