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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키팅은 이 땅에 없는가?

질문으로 돌아가자. 
왜 키팅은 이상적인 교사요, 
이 땅에 존재하기 힘든 교사로 비쳤을까. 
이유는 간명하다. 

인류의 교사라 불린 소크라테스도 예수도 
모두 그 사회로부터 축출 되있음에 
우리는 주목해야 한다. 

여기서 우리는 소설이나 영화 같은 
상상적 텍스트가 같는 미덕과 새삼 만나게 된다. 

무릇 현실을 반영하는 텍스트들은 
우리 현실에 대한 비판과 고발의 정신을 함축한다. 

우리 현실이 이상향이 아닌 한, 
위대한 문학과 영화는 
너무 익숙해서 감추어진 사회의 추문을 우리에게 들려준다. 

그래서 우리는 분개한다. 

가령, 우리는 로미오와 줄리엣을 사랑하며, 
그들의 부모와 그 사회에 대해 분개한다. 

그러나 잠시 후, 우리는 우리 자신이 바로 그 사회의 일원이었음을, 
내가 바로 그 부모와 사회였음을 고통스럽게 깨닫게 된다.

그래서 이제 우리는 다시 이렇게 물어야 한다. 
막상 우리의, 혹은 우리 자녀의 고3 담임선생님이 키팅 같다면 
과연 어찌했겠는가?

교과서를 찢고, 수업 시간에 축구나 하고, 
대입이 인생의 목표가 아니라고 가르친다면


# 현실은 바꿀 수 없다고 이야기 한다면 
현실에 나를 무조건 맞춰 살아야 한다면
그 아이는  그 아이 자신인가? 아니면 도시가 만든 누구인가?
자연의 원숭이가 될껀가? 동물원의 원숭이가 될 것인가?



251
그래도 이 영화는 
"교육이 무슨 힘이 있느냐, 
교육이 내 인생에 무슨 영향이 있느냐, 
그리고 시 따위가 문학 따위가 
무슨 힘이 있고 무슨 가치가 있느냐"라고 
묻는 사람들에게 강한 반론을 제시한다. 

우리의 교육 현실에 절망하는 이들에게 
분노를 넘어 감동을, 절망을 넘어 희망과 소망을 안겨 준다. 

그리고 그 꿈은 언젠가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다. 
선생님과 아이들이 시를 듣고 
서로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것. 
그리하여 시와 선생님이 아이들의 인생을 바꾼 것, 
그것이 결코 영화 속 세상만은 아니길, 
우리가 모두 열렬히 믿고 그날이 오길
간절히 소망한다면 말이다. 

의외로 시는, 그리고 소망은 힘이 세다.




 

28
사랑이란 두개의 심장을 포개는 거다
# 허그

45
전쟁 중에도 꽃은 핀다.

48
야만의 시대
꽃과 시와 노래 없이 우리가 어떻게 견딜 수 있나
# 희망과 지금의 즐거움은 너무 소중하고 필요 하다



68
소통이 안 되는 이유
남이 이해되지 않아서가 아니라
나를 잘 모르기 때문
내가 옳기 때문
잘 들어야 해
# 반성 ㅜㅜ, 아이들 말에 귀 기울여라!


93
서른과 마흔 차이
서른 : 옛날이 멀어져 간다. 바빠
마흔 : 옛날이 자꾸 온다. 여유


112
이 또 한 지나가리
. 기쁠 때 교만
. 절망 시련에는 용기
# 중용


135
외로움 : 혼자 있는 고통
고독 : 혼자 있는 즐거움

138
고고를 향해
외로울 고
높을 고
스스로 외로움을 선택한 고귀한 위치
빛나는 정신 품격
행복한 고독
몽상, 묵상, 시, 그 곳에 있는지 몰라


231
시인이 모여 살아야 시인의 마을이 아니다
도시에 살아도 별 보며 별을 가슴에 넣고 
닦고 살면 한 마을 사람이다.

시를 통해 시인의 마을에 들어설 수 있다.
# 왜 들어가냐고? 고고하기 위해서
. 착한 마음끼리 우정을 나누기 위해서
. 우정은 외롭지 않게 하니까
# 시 말고도 많아, 노래, 영화, 예술은 다 될 꺼야.

238
카르페 디엠
참된 가치 추구를 위해서


#
왜 안 읽을까?
문화적 소양 부족!
공감 텍스트 부족 
환경 부족

학교와 가정이 시인의 마을이 된다면
문학, 역사, 예술을 이해해 감동하고
실천하면 
철학이 생기고
자기를 이해 외롭지 않고 행복할 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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