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의 경영학 연구로 삶을 바라본 특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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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목표보다 과정이 중요하다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무엇인지
제대로 이해하면 사회생활에서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겪는 모든 다른 종류의 상황에서도
동기부여 요인이 무엇인지 분명히 보인다.
개인적으로 첫째와 둘째 아이에게서
허즈버그 동기 이론의 핵심을 배웠다.
처음 집을 샀을 때 나는 뒷마당에서,
아이들의 장난감 집을 짓기에 최적의 장소를 찾아냈다.
매튜와 앤은 집짓기 놀이를 하기에 가장 적당한 나이여서
우리 가족은 이 프로젝트에 전력을 기울였다.
목재와 지붕널을 고르고, 바닥, 벽면, 지붕 축조 작업을 하면서
우리는 몇 주를 보냈다.
못은 일단 내가 박아놓고 마지막 망치질은 아이들에게 맡겼다.
망치질과 톱질을 할 때면 누구 차례인지를 정하느라 시간이 더 많이 걸렸다.
부모로서 아이들이 자긍심을 느끼는 걸 보는 게 즐거웠다.
아이들은 친구들이 놀러오면 가장 면저 뒷마당으로 가서
장난감 집 진척 상황을 보여줬다.
내가 퇴근 후 집에 오면
아이들은 "우리가 언제 일을 다시 시작할수 있느냐"는 질문부터 던졌다.
그런데 장난감 집이 완성된 후에
아이들이 그 안에서 노는 모습을 보기 힘들었다.
아이들에게 진정 동기를 불러일으켜던 건 집을 '소유하는 것'이 아니었다.
그들은 집을 '짓고'
자신들이 집을 짓는 데 많은 기여를 했다는 데
만족을 느낀 것이었다.
나는 집이라는 최종 목표가 중요하다고 생각했지만
결과적으로는 그 목표를 향해 가는 과정이 더 중요했다.
동기부여 요인이 갖는 힘을 대단하게 평가하기란 쉽지 않다.
우리 아이들이 그랬듯,
뭔가를 성취하고 배우고 의미 있는 걸 이루는 과정에
자신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느낌 같은 것 말이다.
내가 장난감 집을
순식간에 조립할 수 있는 키트를 살 뻔했다는 생각을 하면
지금도 소름이 끼친다.
# 이런 사실도 시간이 있어야 이해하고 알아서 실천하게 된다.
도시의 상품 광고는 이런 생각의 시간을 주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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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하기 위해 학교를 고용하기
우리는 부지불식간에 항상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
'해야할 일'의 사고방식을 활용한다.
예를 들기 위해,
미국 학교들이 개선에 안간힘을 쓰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이해하려고
실시한 연구 결과를 정리해 볼 생각이다.
이 연구를 통해 해결하려고 했던 주된 수수께끼 하나는
'배우려는 동기를 갖지 못한 것처럼 보이는 학생들이 왜 그렇게 많은가' 하는 문제였다.
기술, 특별한 교육 방법, 놀이, 현장 학습을 비롯해서 가르치는 방식을 많이 개선했지만
별다른 차이가 생기는 것처럼 보이지 않았다.
대체 어떻게 된 걸까?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학생들의 삶 속에서
학교가 해결하기 위해 고용된 일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는데서 찾을 수있다.
그 결과,
학교에 가는 건 아이들이 해결하려고 애쓰는 일은 아니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학교는 아이가 일을 하기 위해서 고용할 수 있는 어떤 것이지만,
학교 자체가 일은 아니다.
아이들이 매일 해야 할 두 가지 기본적인 일은
'성공했다는 느낌을 갖는 일'과 '친구를 사귀는 일'이다.
아이들은 분명 이런 일들을 하기 위해 학교를 고용할 수 있다.
어떤 아이들은 교실이나 밴드나 수학 농아리나 농구팀에서 성공하고 친구를 사귄다.
그러나 성공했다는 느낌을 받고 친구를 사귀기 위해서
어떤 아이들은 학교를 자퇴하고, 폭력조직에 가입하거나
자동차를 타고 도로를 누비기도 한다.
일의 시각에서 보면,
학교가 이런 일을 전혀 잘하지 못한다는게 아주 명확해진다.
사실상 학교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실패했다는 느낌을 받도록 하는 쪽으로 설계되어 있다.
연구를 시작할 때는
학교에서 성공하는 아이들만 동기를 부여받는다고 가정했었으나,
나중에는 모든 학생들이 성공하려는 동기를 비슷하게 갖는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런데 학생들 중에 오직 소수만이 학교를 통해서 성공했다는 느낌을 받는다.
실제로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이 고객들이 해결하려고 애쓰는 일과
무관한 부분에서 개선을 시도했듯이,
연구를 통해 학교도 학생들이 해결하려는 일과
무관한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는 걸 알았다.
학교는 아이들을 더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고 설득시킴으로써
더 열심히 공부하게 동기를 부여할 수는 없다.
그보다는 아이들에게 그들이 성공했다고 느끼고,
친구들과 잘 사귀는 두 가지 일을 잘하도록 돕는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학생들이 매일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커리큘럼을 설계한 학교들은
자퇴율과 결석률이 사실상 0퍼센트로 떨어졌다.
성공하기 위해 학생들은
어려운 내용도 통달하려고 열심히 애쓰며
성실하게 일을 끝마쳤기 때문이다.
# 한국의 학교는 아이들에게 성공했다는 느낌을 주고 있나요?
더 좋은 인간관계를 만들어 주고 있나요?
사람들이 함께할 때 더 행복하다고 느끼게 해주고 있나요?
아니라면 우리 아이들에게 누가 가르쳐 줘야 할까요?
저는 '부모'라는 단어 밖에 안 떠오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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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이 어렸을 때부터
스스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을 찾아보라는 것이다.
아이들이 프로세스와 건전한 자존심을 갖도록
도울 수 있는 그런 문제 말이다.
내 인생을 되돌아보면
내가 부모님으로부터 받은 가장 큰 재능은
부모님이 나를 위해 해주신 일보다는
나를 위해서 하시지 않은 일로부터 생긴 것 같다.
# 더 해주실 껀가요?
아니면 덜 해주실 껀가요?
아이의 자존감은
아이와 거리를 두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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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아이어게 가장 필요한것
누구나 지금까지 걸어온 인생을 되돌아 보면
경험의 학교를 여러 번 방문해 봤을 것이다.
개중에는 부담감을 극복하는 법을 가르치는 농구 팀 과정처럼,
다른 과정보다 더 고통스러있던 적도 있었을 것이라 장담한다.
막상 문제 상황이 코앞에 닥치기전 어떤 과정을 정복하는 게
왜 중요한지를 파악한다면 우리에게 매우 도움이 될 것이다.
부모로서 당신은 일찍부터 자식들에게
중요한 과정을 밟도록 자잘한 기회들을 찾아줄 수 있다.
아이가 성장하기 워해 어떤 과정을 밟아야 하는지 고민하고 적절한 경험을 쌓게
유도함으로써 놀런 아키볼드가 했던 일을 하는 셈이다.
아이들이 높은 목표를 세워서
그 목표를 향해 뻗어나가도록 응원하라!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올바른 교훈을 배올 수 있게 곁에서 도와라.
또한 아이들이 위대한 목표를 성취하겠다고 결심해도
가끔 그 목표를 성취하지 못할 수 있음을 명심하라.
아이들에게 넘어지면 스스로 일어나고,
먼지를 톡툭 털고, 다시 시도해 볼 것을 권하라.
가끔 아이들에게 실패하지 않는다면
충분히 높은 목표를 추구하고 있지 않아서 그렇다고 말하라.
누구나 성공을 축하하는 법을 안다.
하지만 아이가 달성하기 힘든 목표를 항해 정진하다가 실패한다면
그 실패 역시 축하해 줘야 한다.
부모로서 아이의 실패를 축하하기 힘들 수도 있다.
우리 사회의 문화는 아이들이 결코 경쟁에서 지지 않게 만들고,
최선을 다하면 무주건 칭찬하고,
교사나 코치로부터 피드백을 계속 받아서 더 잘하게 할 뿐
직접 고민할 기회를 주지 않음으로써
아이들의 자존심을 세워주려는 데만 물두한다.
아주 어릴 때부터 운동 경기에 참여한 많은 아이들은
시즌이 끝난 후 참가하기만 했다는 이유로 메달이나 트로피나 리본을 받는다.
몇 년이 지나면서
그렇게 받은 메달과 상이 아이들 침실 구석에 쌓이기 시작하고,
시간이 가면서 그 의미가 퇴색된다.
아이들은 메달과 상으로부터 사실상 아무것도 배우지 못한다.
어떤 면에서 상은 부모가 받은 것이다.
메달과 리본이 쌓이는 걸 보면서 가장 만족하는 사람이 부모일 때가 종종 있다.
힘든 실패를 겪은 아이들을 위로하기보다는
좋은 성과를 낸 아이들을 칭찬하면 부모로서 분명 기분이 더 좋다.
부모 입장에서는 아이들이 항상 성공할 수 있도록
부모가 끼어들고 싶은 유혹을 강하게 느낀다.
그러나 그렇게 해서 아이들은 무엇을 얻을 수 있는 걸까?
# 아이에게 상은 경험입니다. 상을 부모가 받으시면 안됩니다.
아이가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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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자의 채용 사례에서 이력서로 성공 여부를 판단하 듯,
마찬가지로 아이의 성적표를 갖고 학업 성취도를 판단하려고 하기 쉽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봤을 때
우리 아이들이 다양한 경험의 학교를 거치면서
어떤 과정을 밝았는지가 휠씬 더 중요하다.
어떤 상이나 트로피보다도
이것은 사회로 진출하는 아이들의 성공 준비를 도와주는 최고의 방법이다.
# 아이 스스로의 경험만이 아이의 성공을 도와주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26
이론 : 문제를 범주화하고 생각하는 방법 가르쳐줘
. 현명하고 대담해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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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 : 우선순위 + 기회와 균형 + 자원 활당 +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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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센티브 이론 반대)동기 이론
. 위생 - 외적
. 동기부여 - 내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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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선택
. 의도적 전략 # 사업계획, 목표
. 창발적 전략 # 린 스타트업,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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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보다 계속 실행이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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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를 위해 투자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때는
투자가 필요 없어 보일 때
# 인간관계도! 주식도?
# <차라리 혼자 살 걸~>
125
생후 1년 듣기 중요
# 인 풋
133
제품을 사게 만드는 메커니즘
끝내야할 일이 있는데 이것이 도와줄 것이다.
151
#배우자는 상대 고민 해결해 줘야 행복해 진다
163
능력이론
할 수 있는 일 평가 요인들
. 자원 : 지식 # 인풋
. 프로세스 : 방법 # 아웃풋, 경험, 팀웍, 리더십
. 우선순위 : 이유 #철학
209
문화가 만들어지는 메커니즘
문제 해결 위해 함께 노력해 성공한 경험
# <의료쇼핑~> 긍정적인 환경과 사람에게 집중
242
한계적 사고
'이번 한 번만' 이라는 한계비용은 적다.
하지만 쌓여서 총비용이 커진다.
248
원칙이 깨지면 문화는 만들어지지 않는다.
254
인생 목적 있어?
. 원하는 모습 : 스스로 창조할 때 더 가치
. 원하는 모습에 전력 : 스스로 노력할 때 더 가치
. 평가기준 : 스스로 기준을 정할 때 더 가치
#
경험으로 철학 새우고
(능력, 헌신, 관계로) 일관성 있게 가면
문화가 만들어 지고
행복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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