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으로 아이러니컬하다.
만약 당신이 고대 아테네, 중국이나 인도에서
소크라테스, 공자, 석가모니를 추종하는 문하생이었다면
당신의 목표는 결코 먹고 살기 위한 재주를 배우거나
연봉을 늘일 수 있는 자격증 획득이 아니었을 것이다.


아마도 스승이 가르치는 유일한 과목인 ‘지혜’의 습득이 유일한 목표가 아니었을까.
그런데 오늘날의 교육체계를 보라. 온갖 학문이 넘쳐나지만
유독 이 ‘지혜’라는 학문만 없다.


오늘날의 학교는 지혜를 배우는 곳이 아닌 기술을 배우는 곳이다.
무의식중에 우리는 책임을 회피하며 과거에는 유일했던 ‘지혜’라는 과목을 외면하고 있다.


스탠 라이 저 [어른들을 위한 창의학 수업]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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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에 몸담으며 제가 걸어왔던 길을 돌이켜 봅니다.
역시 기술습득 투성이입니다. 대학교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내 몸 값을 올려줄 자격증 한 개에 더 자부심을 가지던 시절입니다.

우리의 생활을 이끄는 것은 무엇일까요?

법률이라고 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법률은 우리에게 무엇을 하면 안 되는지를 가르쳐 주는 학문이지,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가르쳐 주는 학문은 아닙니다.
무엇을 해야 한다는 것은 규범이나 법 위에서 완성되어야 합니다.


우리의 지배가치나 삶의 존재이유를 찾는 것.
이번 년도의 자격증 획득이나, 책 출간보다 훨씬 더 묵직한 주제입니다.

그리고 이 주제는 당연히 사고와 선택의 자유가 있는 개인의 중요한 임무이기도 합니다.
금 우리가 외면한다고, 관심을 갖는다고 해가 뜨거나 지는 것이 아닌 것처럼
우리 눈으로 해가 뜨고 지는 것을 보는 동안 내 주위에 항상 존재하는 주제 아닐까요?


좋은 하루 만드세요.

코칭전문가 정곡(正谷) 양 정 훈
한국코치협회 전문코치 및 인증심사위원
강의, 코칭, 독서 관련 운용 [네이버 파워 블로거]
블로그 : 내가 사는 이유 : 삶의 향기, 양코치(yangcoach)
저서 : 9 to 6 혁명[9시 출근,6시 칼퇴근을 결정하는 오후시간 관리법

E-mail: bolty@naver.com / coach@posco.com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일은 나 자신이 되는 것을 아는것이다.
- 몽테뉴 -

정말 지혜는 없고 기술만 있는 시대다.

가슴은없고 머리와 몸만 있다고 해야할까?

왜 이런 세상이 한동안 계속 만들어지고 있는가?

가슴이 뜨거운 사람은 통제하기 힘들다.

윗분(?)들은 통제하기 쉬운 사람이 좋다.

편하게 관리할 수 있으니까.

이런 상상이 떠오는 것은....

그냥 가정일까?

정말 그럴까?

누구한테 물어보지?

교육부 장관? ㅋㅋ

대기업가들? ㅎㅎ

아니땐 굴뚝에 연기날까 ㅎ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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