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수성이 있는 공간은 '틈'이 있는 공간이다. 놀 틈, 공부할 틈, 밥 먹을틈, 연애할 틈, 책 읽을 틈, 잠 잘 틈, 쉴 틈 등이 있어야 감수성이 자란다. 빈틈 없이 정한 규칙과 약속만 작동하는 공간이 아니라 한걸음 내렸다 가는 틈이 있어야 학교를 삶이 가능한 사람의 공간으로 만들 수 있다. 학생들이 인생에서 가장 예민하고 급격한 성장기를 보내야 하는 학교라는 공간은 더욱 그래야 한다. 틈을 만드는 학교라야 학생이나 교사의 성장도 가능하다. 학교의 물리적·기능적 공간의 틈은 물론 학교라는 제도와 정책의 공간에도 틈은 필요하다.

- 임정훈, 『학교의 품격』, 25쪽, 우리교육

# 감수성이 없고 지식만 가득한 학생이 사회에 도움이 될까? 자신에게는?  빨리 바뀌어야 한다.



아이들에게는 이론적 지식뿐만 아니라 새로운 의식도 필요하다. 지구와 인류를 서로 의지하는 하나로 보아야 한다. 그러려면 아이들에게 공감하고 협동하는 능력(경쟁보다), 인류의 기원인 자연과 관계 맺을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어야 한다.

이런 능력이 발현되는 것을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물은 빈곤과 삶의 고단함이다. 따라서 우리는 아이들이 친환경적이고, 협동적이며, 올바른 사회를 건설할 수 있도록 해줄 자원을 찾아야 한다. 또 이를 바탕으로 아이들이 행복, 자아발견, 스스로를 돌보는 능력을 개발하고 각자가 자신의 재능과 열정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아이들이 자신의 재능과 열정을 인류사회, 특히 그들이 사는 사회를 위해 쓰도록 이끌어줄 수 있어야 한다.

- 시릴 디옹, 『내일: 새로운 세상이 온다』, 377쪽, 한울림

# 대한민국 아이들은 빈곤하진 않지만 삶이 고단하다. 자신이 힘든데 다른이를 공감하고 협동할 수 있을까? 어려운 일이다. 점점 싸움으로 가다보면 결국 모두가 망하고 말 것이다. 살아가는 데 필요한 것들은 혼자 힘으로 하려면 너무 힘든 것이 많다. 옆에 이미 있으니 고마움을 모를 뿐이다.


나는 교육이란 어린이를 포함하여 모든 사람의 육체와 정신(또는 마음)그리고 영혼 속에서 최고의 것을 이끌어내는 일체의 노력이라고 생각한다.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은 교육의 끝도 시작도 아니며, 그저 교육 방법 중의하나일 뿐이다. 읽고 쓸 수 있는 능력 그 자체로는 교육이 아니다.

- 마하트마 간디, 간디, 나의 교육철학, 44쪽, 문예출판사

# 읽고 쓰기 지금 학교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가르치는 것. 국영수, 그것은 그저 하나일 뿐이다. 그런데 마치 모두인 것인양 가르치고 배운다면 육체와 정신, 영혼 속에 있는 최고의 것이 나올 수 있을까? 요행이다. 우연히 나오길 기대하는


삶의 주인이 되려면 깨어있어야.

교육의 목표는 인간 성장 - 자유롭고 정의로운 인간 

정의는 내 선택이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상상하는 능력

인간을 위한 교육은 삶을 위한 교육

삶을 위한 교육은 지금 해야할 일을 생각하게 하는 것

지금 해야할 일을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은 깨어있는 것

 

두려움을 이기는 것은 연대

 

교사가 학생에게 전해야할 교육 내용 중 가장 먼 것은 '더 많은 정보' - 유발 하라리

 

다큐 <알바트로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사랑의 힘

 

인류세  - 파올 크리천 2000년

 

마르코 카스트로 코시모, 그래스 버스 #정원 버스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0904984&memberNo=5184&mainMenu=DESIGN 

 

[책 미리보기] ③ 자연과 인간 그리고 도시 '그린 어반 디자인'

[BY 한경BP]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가치의 힘 <가치를 디자인하라> 책 미리 보기③ 자연과 인간 그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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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라야의 지하 비밀 도서관>

독서는 살아갈 힘을 준다

책을 읽는 이유는 인간성 유지를 위해

책이 필요한 이유는 경쟁을 피하기 위해가 아니라 고통 받는 이를 외면하지 않기 위해

책은 시민의 힘을 성장 시키는 수단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c2tOp7OxyQ8 

 


인종차별이 여전한 미국 남부 지역
흑인 대다수 감옥행
종신형, 사형 대다수는 흑인
어린이도 있어

주체성을 가질 때 정의로워 질 수 있다.

정의롭지 않은 사회는 말과 현실이 다르다.  
평등을 말하지만 평등하지 않고 
공평을 말하지만 공평하지 않다. 
존중을 말하지만 존중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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