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걱정없는세상 2019 등대학교

 

이만열

. 시골 출신 

. 중고 마산에서 

 

시골 출신들이 잘된다 

자연에서 호연지기 길러 지도자가 되는 것

# 나는 공감하는데 ㅎㅎ

 

역사의 발전은 인간이 하는 것 

경제가 아니라 민초가 한다

 

민중이 역사에 주인공인 사례 공유하겠다 

 

역사관의 변화

불교 -> 유교(충, 효) -> 민중의 난(홍경래의난 등) -> 동학 -> 다수 민란 발생

 

동학은 

. 난이냐? 운동이냐?

. 노비 반발이냐? 저항이냐?

# 관점에 따라 다른 것. 동학이후 충, 효 깨져

 

동학

. 1894년 

. 농부가 토지를 가져야 한다 

. 과부 재혼 허락 

. 부패 차단

사회에 필요한 것 요구를 하다 

# 사회에 필요한 정당한 요구를 해야한다  

전봉준의 승리로 조직 규합 #성과는 조직 규합에 중요 

1차 반봉건 타파 - 운동이 승리하여 관과 협의 가능해짐

. 민관 협력할 수 있었으나 

. 왕(고종)은 청을 들여와 일도 들어오는 빌미를 줌

. 관도 민도 모두 망한 계기 

. 왕이 대타협을 했다면 지금 우리는 어떠했을까?

2차 반외세 타파 - 패하여 소멸

 

독립협회 - 신문, 의회로 민중 규합 

왕 - 황제 천명, 연호 선포 등 민중과 대립하며 탄압

일본이 탄압에 앞장서 도와줘

민중이 약해지면 나중에 왕만 제거하면 쉬우니까 

 

고종의 잘못들

. 민중과 대 타협 안해

. 본인이 보낸 헤이크 특사를 부정해 

 

민중의 힘

. 의병 (동학 등)

.. 대한 매일 신보 외국인이라 의병활동 보도 가능 

. 대한독립선언(무오독립선언) 2.8독립선언 

. 3.1독립선언 

. 임시정부수립 통합 어려움 흐지부지 

. 테러 활동 후 활발 # 성과있어야 

.  4.19 혁명 : 학생, 청년 교육받은 내용과 다르다며 투쟁 (이상을 향한 현실에 저항)

. 518 광주

. 6월 항쟁

. 촛불 혁명 

 

종교를 포함해 면면히 흐르는 시대를 인식한

민중의 역사 

민중이 이룩한 역사

 

 

질문과 대답 

 

입시는?

고등학교 성적으로만 평가

대학이 스스로 개별 평가

책임도 대학이 진다 

 

국가 자격시험 (기본만 되면 랜덤으로 대학 입학 )

대학이 관리

대학 지원은 균일 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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