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2011 통계청 사회조사 분석을 통해 도출해 본
오늘날 우리나라 30대의 가치관을 나타내는 키워드는
① 개방적인 가족관(Flexible),
② 일과 삶의 균형 중시(Balance),
③ 사회 공동의 책임과 인권에 대한 관심(Social),
④ 비관적 현실주의(Gloomy),
⑤ 사회 전반에 대한 불안감(Anxiety) 등이다.
2011년 LG경제연구원 라이프스타일 조사 결과 분석을 통해 추출한
30대 라이프스타일 키워드는
① 격식 보다는 편안함(Comfy),
② 식도락(Gourmet),
③ 가족과의 여가(Family Leisure),
④ 소유보다는 실용적 거주(Dwelling),
⑤ 이중적 소비패턴(Duality) 등이다.
'문화와 소비를 주도하는 대한민국 30대의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 중에서 (LG경제연구원, 2012.06.12)
'397세대'... 30대이고, 90년대 학번이며 70년대 출생한 세대를 뜻하는 단어입니다. '386세대'의 뒤를 이어 한국사회를 이끌 세대이지요. 이 '397세대'가 소비시장에서는 이미 가장 큰 고객으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영화 '건축학 개론'에서 볼 수 있듯이 90년대 학번의 추억과 향수가 새로운 문화적 코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LG경제연구원이 이 '397세대'를 보고서를 냈습니다. 위에서 연구원에 제시한 이들의 가치관과 라이프 스타일 키워드 5개씩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가치관 부분에서는 '397세대'가 일과 삶의 균형을 중시하며 비관적인 현실주의와 사회 전반에 대한 불안감을 갖고 있다는 것이 눈에 띕니다. 대학생 때부터 해외여행이 가능한 시절을 살았고 청소년기 경제성장과 정치 민주화의 시대를 경험하다 막상 취업을 할 때는 IMF의 충격을 겪었던 것이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라이프 스타일 부분에서 연구원이 해석한 부분도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들은 패션에서는 격식보다는 편안하고 어려 보이는 옷을 선호합니다. 그리고 먹는데 돈과 시간을 쓰는 것에 대해 어느 연령층보다 관대하고, 가족과의 여가를 소중히 여깁니다. 또 집에 대해서는 소유의 개념보다 실용적인 거주의 개념을 갖고 있으며, 소비에서는 이중성을 보였습니다. 계획소비 성향이 높았지만 동시에 충동구매 성향도 높았습니다.
"기업이 주목해야 할 부분은 무엇보다 요즘 30대는 즐겁게 소비할 줄 아는 세대라는 점이다. 이전 세대의 경우 소비는 줄이고 저축하는 것이 최고라는 인식이 강했지만 30대의 경우 제품이나 서비스는 물론 음식, 문화, 레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소비를 즐긴다. 백화점과 편의점의 최대 고객층이고 대형마트나 슈퍼마켓에서도 무시할 수 없는 영향력을 행사한다. 서울 근교에 위치한 대형 아울렛에서도 주말 고객 중 30대가 가장 많다고 한다.
30대의 문화적 욕구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바쁜 현실로 인해 잠시 잊고 있었던 문화 세대의 감수성을 자극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건축학개론, 댄싱퀸 등과 같은 영화들은 30대의 추억을 자극하는 흥미로운 소재를 통해 인기를 모았다."
우리 사회와 경제의 주요 세력으로 떠오르고 있는 '397세대'의 가치관과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해석이 흥미롭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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