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량모델 개발 과정
1. 수행효과성의 준거(criteria) 정의
2. 준거집단의 선정
3. 자료수집
4. 자료분석과 역량모델 개발
5. 역량모델 타당성 검증
6. 적용 (선발, 교육, 개발 등 모든 HR분야)
※단축형은
1. 전문가 패널 소집
2. 행동사전 면접법
3. 데이터 분석과 역량모델 개발
4. 모델의 타당성 검증
■ 역량개발 방법론
1. 성인체험교육이론 (Adult Experiential Education Theory)
추상적 개념화 -> 적극적 실험 -> 구체적 경험 -> 반성적 성찰 -> 추상적 개념화
2. 사회학습이론 (Social Learning Theory)
역할의 모방
3. 동기습득이론 (Theory of Motive Acquisition)
개념적 모델, 자기평가, 연습, 목표설정, 사회적 지지
4. 자기주도적 변화이론 (Self Directed Change Theory)
성인의 변화 조건
1) 현실 : 현상에 대한 불만
2) 이상, 목표 : 바람직한 상태에 대한 분명한 그림
3) 행동단계 : 현실에서 이상으로 가기 위해 필요한 명확한 행동
■ 역량기반 교육
1. 요구분석
2. 역량모델 개발
3. 커리큘럼 기획
4. 학습실행, 설계/개발
5. 평가
본 교육단계는 역량모델링이 수립된 상황에서 교육에 적용하는 단계로 예상되고
각 단계별 자세한 내용은 책에 조금 더 표현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고
교육의 목표인 전략적 목표와 목적 사업계획이 1,2 단계에서 꼭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
'paran 시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심 (0) | 2009.02.18 |
---|---|
인문학자 10人 세계 경제위기 본질을 말하다. 10 - 고미숙 고전평론가 (0) | 2009.02.17 |
2월 14일이 무슨 날인지 아시나요? (0) | 2009.02.17 |
인문학자 10人 세계 경제위기 본질을 말하다. 9 - 도정일 경희대 명예교수 (0) | 2009.02.14 |
인문학자 10人 세계 경제위기 본질을 말하다. 8 - 배영순 영남대 교수 (0) | 2009.0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