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교수들은 무엇보다도 비판적 학습을 위한
자연스러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어떤 교수들은 강의라는 형태를 통해 이러한 환경을 조성하고,
어떤 교수들은 토론으로, 또 어떤 교수들은 사례연구나 역할놀이,
현장실습 등의 방식으로 비판적 학습을 위한 환경을 만들어 낸다.
그러나 사실 가장 중요한 것은 강의 방법이 아니라 내용이다.

(중략)

비판적 학습을 위한 자연스러운 환경은
또한 학생이 스스로 질문에 답하도록 돕는다.
사리 교수는 자신이 가르치는 미분수업을 두고 이렇게 이야기 했다.
"나에게 있어 최대의 성공이란 학생들이 질문에 스스로 답을 찾도록 도와주었을 때를 말합니다."


켄 베인 [미국 최고의 교수들은 어떻게 가르치나]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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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고 가르치는데도 레벨이 있습니다.

선생이 묻자 아이들이 고개를 쳐 박고 아무대답이 없습니다.
선생님은 '그럼 그렇지. 네까짓것들이 뭘 알겠어?' 라는
거만한 표정으로 자신이 답을 이야기 합니다.
물을 것도 없이 최악의 수업입니다.

선생이 묻자 아는 아이들 몇 몇이 대답을 합니다.
그나마 나은 수업입니다.

아이들이 거꾸로 선생님께 궁금한 것을 묻고
선생님이 그 질문들을 받아서 이야기를 해 줍니다.
꽤 괜찮은 수업입니다.

아이들이 궁금한 것을 묻고
선생님이 다시 이것을 아는 아이들이 있는지 찾아내어
그들로 하여금 서로 깨우치게 합니다.
최고의 수업입니다.


선생님은 단지 답을 찾는데 쉽게 해 줄 뿐인 사람입니다.

선생님이 존재하는 이유는 자신이 알고 있기 때문이 아니라.
남을 알게 하기 위해서 라는 사실...

이 세상의 많은 '교육'에 연관되신 분들이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하루 만드세요.



POSCO 코칭전문가 정곡(正谷) 양 정 훈
한국코치협회 전문코치 및 인증심사위원
파워 블로거 [네이버 사회,시사,경제 분야]
블로그 : 내가 사는 이유 : 삶의 향기, 양코치(yangcoach)

E-mail: bolty@naver.com / coach@posco.com
Tel : | Mobile: 010-8861-5136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일은 나 자신이 되는 것을 아는것이다. - 몽테뉴 -

아 나도 이렇게 멋진 교수법을 체득하고 싶다

너무 좋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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