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란 자신의 잘못이나 약점을 상대에게 스스로 노출하는 것

그래서 사과는 공개의 기술

유교문화의 우리나라는 체면을 중시하는 경향으로

사과는 패배자로 인식하여 굴욕을 생각

그러나

앞으로는 투명성이 중요하게 작용하여 공개가 필수

예로 블로그가 2002년 1만5천개 -> 2007년 7000만개

미국 대통령은기밀문서로 투명성 평가

레이건 1,500만건

클린턴 360만건

부시 2,000만건

권위를 가지려면 2가지 필요

1. 전문가로서의 지식

2. 신뢰도

스스로 약점을 먼저 이야기 하는 것은

오히려 신뢰도를 높여주고 권위를 지켜준다.

그럼 기업에선?

미국에선 자발적 공시 흐름으로

1970~80년 대부분 긍적적 뉴스

90년대 부정 50%, 중립 30%, 긍정 20%

2000년대 지속

그러나 한국은 반대 상황

아직 대부분긍정적 공시 위주

사과의 기술을 연구하는 이유는?

사과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패자 혹은 승자가 될 수 있고

리더들은 이를 이미 활용하고 있기 때문

출처 : 이코노미스트 2009.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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