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적으로 수필 느낌으로 적었는데 현 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은 확고하신 듯, 공감되는 내용만 공유

 

63

5. 수업만 하기를 원하는 교사

첨단 기술을 이용하는 교사만을 우대하지 마라.
학생, 학부모, 지역을 공부하는 교사를 존경하라.
교육과 세상과의 관계를 공부하는 교사를 존중하라.
교육으로 사회에 참여하고 교육의 진보를 위해 정치 참여하는 교원을 격려하라.
교육 전문가인 교사는 연구하는 교사다.
수업 기술만 익히는 '전문적학습공동체'를 멀리하고
학교와 교육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교사가 되어라.




117

9. 교사와 학생에게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

놀이시간은 
학생들의 쉬는 시간을 늘려주어  다른 학생과 자기 주도적 관계를 맺으며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함이다.

교사의 지도, 사실상 체육시간으로 해석해 안전을 위한 관리해
학생 주도의 관계 맺음이 제거되어 놀이마저 교사 안내와 지도로 놀 수 있는 학생 만들어


125

안전한 공간

학교는 다른 곳보다 안전한 공간
과도한 행위를 일부러 하지 않는다면 다치더라도 가벼워
가볍게 다치는 경험으로 위험성 행동이 줄어든다.
그런데 날이 갈수록 가벼운 상처를 문제 삼는 사회가 되어
학생의 안전을 위해 늘 감시하고 통제하며 감독해
학생의 주도적 놀이 시간 사라진다.



210

15. 현재 교육을 미래 교육이라고 우긴다

교육을 도구적인 것으로 강화하면 
경쟁에서 승리한 학생은 기술을 창조 운영하는 계급으로
실패한 학생은 기술을 뒷받침하는 계급으로 고착

도구적 교육은 산업화 시기의 계급화 교육이다.
인본주의 교육, 인간성 교육, 생태 교육 등이 인간을 성장 시키는 미래 교육이다.



217
미래 교육은 사람이 사람을 위하는 모든 교육 아울러야
기계보다 사람 우선
사람이 기계에 희생되지 않는
기계가 사람을 해치지 못하게 하는
사람이 사람을 위하는
사람이 지구 생물과 공생하는
기계가 벌어들인 돈 사람에게 분배하는
자신의 미래 당당하게 요구하는 교육

그런 교육으로 지식을 쌓는 과정과 그 지식으로 성장한 지적 인간이 
자유와 평등의 사람 살기 좋은 미래 사회 만든다.

양질의 산업 인력으로 공급되기 위해 교육받는 도구적 인간이 되지 말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