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등대지기학교. 2강. 김철원. 사랑과 존엄의 교육

전 이우학교 교장


영상1

자기혐오, 자기착취, 죄책감, 불안, 경쟁 <> 자긍심, 자존감, 자기에 대한 사랑

외로움, 무의미, 무능력, 불안과 걱정, 상처 -> 연결, 의미, 능력, 살아갈 힘, 치유
존재 욕구와 갈망, 안정한 공간


200명 학생인데 100개 과정을?
아이가 원하는 것 가능한 많이 
다양하게 시도하고 경험해야
-> 자기이해, 자기발견, 자기정체성의 형성
# 연결되고 의미를 찾을 수 있어 그러면 살아갈 힘이 생기고 장애물에 상처 받아도 치유도 할 것
 

욕구와 갈망이 있다 (#존재를 인정 받고 싶다)
두려움도 있다
함께 있는 것이다.

아이들에게 중요!!
그림자, 상처, 두려움을 이해하고 다룰 수 있는 방법 배워야
# 그러기 위해 대처할 상황 만들어야.
. 안정한 공간
. 안전한 사람 필요
. 그래야 다양한 경험 계속 도전할 수 있어
.. 이과, 문과, 기술, 과학 등등 다양한 경험으로 넓게 생각하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라 생각할 수 있다


삶의 기술이란
고통과 죽음을 이해하고 다루는 것



영상2

여전히 문학이 변화를 만들 수 있다고 보는가?
(문학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자살하면서 유서가 없다 표현방법 몰라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다. 그럼으로써 삶의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교과를 삶을)
진심으로 가르치면 안다
. 상대를 존중한다
진심이 느껴지지 않을 때도 안다


교육의 목적과 본질
. 아이들의 고유성과 유일성
. 세계에 대한 이해와 사유
. 관계와 상호작용

모둠활동은 관계와 상호작용이 아닌라 
단순 업무 분장과 각자의 책임 추궁이다


시대정신
학생은 학교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세상과 연결되어 있다
희망 직업이 크게 변화지 않고 있다
집중되어 있다는 것은 직업교육 발달 부족
집중된 직업의 39%는 자동화 예상


인간다움과 생명다움의 회복의 문제

아이들에게 기후위기는 생존의 문제

 

 

 


영상3

진로란 직업을 잘 찾는 것이 아니다
진로란 강렬한 배움의 체험 속에 있다
목표가 아니라 과정이다.
매일 매일 잘 배우는 것이 중요
"배우고 싶다."
"해보고 싶다."

자존감, 충족감, 행복감 느끼는 것



깊이 있는 배움, 원체험
시험에 안나온다고
필요 없고 생략해야할 지식이 있는가?
배움을 가볍게 여기고 멀리하게 된다


포기는 수동적인 것이다.
하기 싫어도 내몰리는 것 ㅜㅜ



살아가는 힘을 기르는 배움과 체험


알면 사랑하고 모르면 혐오한다

왜 배워야 하는가?
사랑하기 위해서 혐오하지 않기 위해서


역량은 
성취하는 것이 아니라 경험하는 것이다.

 


멕킨지, 교육과 연관성 높고 낮은 역량은?
#연관성 없는 것들은 바탕이다.  교육으로 가르치기 어렵다


진짜 체험은?
생활이어야 한다. (내면화)
키워드로 알거나 지식으로 배운 것은 본질을 알지 못한다 
# 오감으로는 부족, 육감까지 몽땅 다
# 스스로 생각하고 느껴 본 것 (사랑도, 우정도, 삶도, 교육도)
구경과 감상 - 몰입과 참여
정보와 검색 - 만남과 느낌



배움의 조건
안전한 공간과 다양한 관점의 관계망 
설명, 표현, 듣고, 이해하기


교사의 코칭
. 자기 탐색, 이해의 경험 : 문제해결, 개인동기, 감정반응
. 학생 주체성 : 학생 선택, 학생 참여 
. 탁월성  - 역량이 성장하는 깊이 있는 학습
. 리얼월드러닝 - 실제 세상
# 내가 해야할 것은?

 

 

영상4

부모의 역할

인간존재로서 자기 이해 노력
= 부모 되기
= 어른 되기

딸 "아빠는 너무 진지해. 말하기가 어려워"
아이가 원하는 방식으로 존재해야


육아, 자녀교육 콘텐츠는 많다
그런데 왜 안될까?
그런 것을 해본 적이 없어서
부모가 바꿔야 한다.
부모가 변해야 한다


진실된 마음으로 건대는 사소한 손길
공동체 형성 - 서로 돌보고 치유하기


아이들은 클수록 부모를 완벽한 존재가 아닌 
평범한 인간 존재로 본다.
# 무리하지 않아도 된다. 스스로 노력하면 된다


변화는 학교만으로 힘들다
사회가 함께 해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