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단계별
초기
제품이 부족해 제작이 중요
생산 우위
중기
제품이 많아져
유통 우위
최근
유통이 직접 생산까지
대량 제작 원가 절감
데이터를 통해 필요한 물건 잘 알아
히트할 새로운 상품 개발 쉬워
유행에 따른 마케팅적 개발 가능
생산업체는 데이타도 없고 판로도 부족해
어려운 상황
# 특별한 제품 경쟁력을 키우지 않으면 끌려갈 수 밖에
. 결국 제품이 아닌 스토리다
# 장기적으로 유통사가 모든 것을 진행하면 독점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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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부 pb
수직구조의 원천 데이타를 가지고 있어
유통이 갑질하기 쉽다
제조사도 고객 데이터 모의려 시도
홈페이지 구성 등을 하지만
쉽지 않아
플렛폼이 모든 것을 독점하면
심판이 플레이 하면 문제된다는 의견
# 플레이어 사라지면 소비자는 다양성 추구 못해
# 결국 심판이 소비자 옥죌 것
제조사는 기술 경쟁력 확보 우선
데이터는 힘드니까
독보적 기술 향상을 추구해야 생존 가능
# 고객이 생각하는 것 이상의 개발이 필요, 창의성 더 필요!!
# 데이터는 고객의 생각과 행동 패턴의 모음이므로 한계가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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