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인사 담당자, 상사,

그리고 부모, 선생님 등

누군가와 함께 무엇인가를 잘해야 한다면 읽어 보시길

 

1부 성과 높은 팀의 비결 

 

숫자 보다 팀웍이다 

스타 보유가 아니다 

# 리더십은 넓은 이해, 서로에 대한 이해, 인정 필요

 

동기부여. 다니엘 핑크 

. 자율성 # 내 선택 이냐?

. 숙련도 # 나를 성장 시키냐? 

. 소명의식 # 사회에 기여하고 공동체를 위한 것이냐? 의미있는 일이냐? 

# 동기부여는 리더의 역할 

 

 

2부 어떻게 케미스트리하지? 

목표 설정 - 커넥션 - 평가 

 

2. 목표설정 Aim 

 

공유

. 퍼즐 맞추기를 예로 들면 부분 그림만을 아는 것이 아닌 전체 그림를 공유하는 것

 

방법

. MECE

. SMART + 정성적 요소(소명의식)

. 비교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토론(논쟁) 필요 

 

 

3. 커넥션 Connection + 케미스트리 

 

구성원 -> 목표

위 과정에서 리더는 구성원과 상호 커넥션 

 

방법 : 코칭기술 (면담, 질문, 인정, 칭찬)

 

면담 

. 사전준비(스킬, 직무, 개인, 비전에 대한 상호데이터)

. 칭찬 

. 부족한 직원은 서로의 기대 안내 

. 사람과 일 분리 

 

질문 

. 스스로 질문

. 심판자가 아니라 학습자의 관점으로

. 저항극복질문 : 탐색 - 가정 - 소유 - 관점 

# 어떻게 하는 거지... 이해에 예시가 필요하네 

 

경청 

. 내면욕구이해

. 언어 (격려, 요약, 반영)

. 행동 (열린자세)

.. 보디 랭기지

.. 페이싱-분위기 맞추기

.. 미러링 (따라하기) 

.. 아이콘텍트

 

인정

. 공평한 기준의 인정

 

칭찬

. 관찰에 의한 칭찬을 자주

. 공개적, 적시에 결과가 아닌 과정을 기준으로 칭찬해야 효과적

 

피드백  #면담으로 실천

. 목표와 실제 차이 확인

. 할 것과 말 것 확인 

# 확인 후 학습 논의 후 학습하면 성장!

 

아이들은 독재자가 없다

왜냐하면 주변의 피드백을 받아 들인다 안 놀아주니까

어른들은 독재자가 있다

왜냐하면 주변의 피드백을 무시하고 말 안한다.

 

AAR : After Action Review 

 

 

4. 평가 Evalution 

 

# 평가에 대한 기준의 변화

# 진급, 급여를 위한 -> 사람 (부정) -> 일 성장을 위한 (긍정) 

 

기록하자

 

면담준비 -> 관계 형성 -> 실적 공유 -> 평가자 피드백 -> 피평가자 피드백 

 

수용 하지 않는 경우 - 2가지

. 사실거부 : 자료와 기록으로 이야기 하자

. 중요성 인식 부족 : 예상 영향 설명

 

 

3부 리더십 

 

내 리더십을 평가하려면? 

. 직원 표정은 어떠냐?

. 스스로 찾아오나?

. 대화 중 50% 이상 듣나? 

 

부하가 신뢰하나?

'답정너'냐?

 

저성과자를 관리하면 분위기는 좋아진다

. 일 : 벤치마킹으로 방법 제시 

. 태도 : 감정공감 -> 소통 -> 방향제시  

. 행정 : 타부서 협조 동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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