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인사 담당자, 상사,
그리고 부모, 선생님 등
누군가와 함께 무엇인가를 잘해야 한다면 읽어 보시길
1부 성과 높은 팀의 비결
숫자 보다 팀웍이다
스타 보유가 아니다
# 리더십은 넓은 이해, 서로에 대한 이해, 인정 필요
동기부여. 다니엘 핑크
. 자율성 # 내 선택 이냐?
. 숙련도 # 나를 성장 시키냐?
. 소명의식 # 사회에 기여하고 공동체를 위한 것이냐? 의미있는 일이냐?
# 동기부여는 리더의 역할
2부 어떻게 케미스트리하지?
목표 설정 - 커넥션 - 평가
2. 목표설정 Aim
공유
. 퍼즐 맞추기를 예로 들면 부분 그림만을 아는 것이 아닌 전체 그림를 공유하는 것
방법
. MECE
. SMART + 정성적 요소(소명의식)
. 비교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토론(논쟁) 필요
3. 커넥션 Connection + 케미스트리
구성원 -> 목표
위 과정에서 리더는 구성원과 상호 커넥션
방법 : 코칭기술 (면담, 질문, 인정, 칭찬)
면담
. 사전준비(스킬, 직무, 개인, 비전에 대한 상호데이터)
. 칭찬
. 부족한 직원은 서로의 기대 안내
. 사람과 일 분리
질문
. 스스로 질문
. 심판자가 아니라 학습자의 관점으로
. 저항극복질문 : 탐색 - 가정 - 소유 - 관점
# 어떻게 하는 거지... 이해에 예시가 필요하네
경청
. 내면욕구이해
. 언어 (격려, 요약, 반영)
. 행동 (열린자세)
.. 보디 랭기지
.. 페이싱-분위기 맞추기
.. 미러링 (따라하기)
.. 아이콘텍트
인정
. 공평한 기준의 인정
칭찬
. 관찰에 의한 칭찬을 자주
. 공개적, 적시에 결과가 아닌 과정을 기준으로 칭찬해야 효과적
피드백 #면담으로 실천
. 목표와 실제 차이 확인
. 할 것과 말 것 확인
# 확인 후 학습 논의 후 학습하면 성장!
아이들은 독재자가 없다
왜냐하면 주변의 피드백을 받아 들인다 안 놀아주니까
어른들은 독재자가 있다
왜냐하면 주변의 피드백을 무시하고 말 안한다.
AAR : After Action Review
4. 평가 Evalution
# 평가에 대한 기준의 변화
# 진급, 급여를 위한 -> 사람 (부정) -> 일 성장을 위한 (긍정)
기록하자
면담준비 -> 관계 형성 -> 실적 공유 -> 평가자 피드백 -> 피평가자 피드백
수용 하지 않는 경우 - 2가지
. 사실거부 : 자료와 기록으로 이야기 하자
. 중요성 인식 부족 : 예상 영향 설명
3부 리더십
내 리더십을 평가하려면?
. 직원 표정은 어떠냐?
. 스스로 찾아오나?
. 대화 중 50% 이상 듣나?
부하가 신뢰하나?
'답정너'냐?
저성과자를 관리하면 분위기는 좋아진다
. 일 : 벤치마킹으로 방법 제시
. 태도 : 감정공감 -> 소통 -> 방향제시
. 행정 : 타부서 협조 동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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