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예병일의 경제노트

다른 사람들의 반응에 민감한 당신, 혹시 모든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그러나 생각해 보라. 어떻게 모든 사람들이 다 나를 좋아하고 인정할 수 있겠는가? 그것은 불가능한 것이다. 당신을 알고 있는 사람들 중 30%가 당신을 좋아하고, 50%가 당신을 보통으로 생각하고, 20%가 당신을 싫어한다면 대성공이다

그리고 당신을 싫어하는 사람이 있다면 당신이 부족하거나 나쁘기 때문이 아니라 서로의 성격과 가치관이 맞지 않을 뿐이다. 당신이 모든 사람들을 다 좋아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다.

 

김혜남의 '어른으로 산다는 것' 중에서(걷는나무)

 

(예병일의 경제노트)

 

우리는 인간이기에, 누구나 남들의 눈, 남들의 반응을 의식하며 살아갑니다. 문제는 그 정도가 너무 심할 때 생깁니다.

그런 경우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가지 못하고 타인의 반응에 끌려다니다 시간만 갑니다.

결정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갈팡질팡하다 끝이 나기도 합니다.

 

우리는 특히 '모든 사람들이 나를 좋아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이런 생각을 할수록 남들의 반응에 휘둘리며 살아가게 되지요. 정신과 의사인 저자가 이에 대해 강하게, 명확하게 정리했더군요.

 

"당신을 알고 있는 사람들 중 30%가 당신을 좋아하고, 50%가 당신을 보통으로 생각하고, 20%가 당신을 싫어한다면 대성공이다."

 

내가 다른 이들의 반응에 너무 민감해 요즘 힘들다고 느껴질 때. 그럴 때는 "20%가 나를 싫어한다면 대성공이다..."라는 표현을 떠올리면 마음이 좀 편해지고 중심을 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자의 말대로 모든 사람에게서 사랑받는 것이 인생의 행복은 아닙니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으로부터 사랑받는 것이 인생의 행복입니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은 자신이 가장 먼저여야겠지요.

자신을 먼저 사랑하게 되면 인생 행복의 시작입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