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배울 것인가

2014년



"살다보면 이길 때도 있거 배울 때도 있지"

인생은 성공보다 실패가 더 많은데
우리는 성공만을 보려 한다
성공하려면 실패를 잘 다뤄야 한다


실패에서 배울 방법 - 목차


겸손.배움의 정신
. 자신의 그릇이 작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 대한 생각을 덜 하는 것이다 - 켄 블랜차드
. 겸손하지 못한 성공한 사람이 겸손했다면 더 성공했을 것
. 책.성공한 실패들
.. 머리가 좋다는 것은 실수를 안하는 것이 아니라 재빨리 실수를 호전시키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다
.. 위대한 발명도 실패가 다른 쓸모가 있을 거란 생각에서 나온다


현실.배움의 토대
. 쉽고 빠른 방법은 없다
. 가치 있는 것은 노력 없리 얻을 수 없다
. 책.아직도 가야할 길.삶은 힘들다
. 인생이 힘든 사람
.. 성장과 배움 멈춰
.. 효율적 생각을 안해
.. 현실 직시 못해
.. 변화에 느려
.. 도전 회피
# 문제를 알려면 지금을 알아야
# 풀려면 행동해야


책임감. 배움의 첫 단계
. 사람의 가장 중요한 능력
. 책임지지 않는다면, 자신의 삶의 주도권을 포기하는 것이다
. 나는 옳은 사람이 되길 선택한다 < 관계맺기를 선택한다
# 나는 전자였네...
. 통제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고 책임지면 더 배울 수 있고 힘도 덜든다
. 변명이 아닌 책임 그리고 행동


향상. 배움의 핵심
. 실수는 실패가 아니다
. 실수는 노력하고 있다는 증거
낮은 단계에서 차근차든 높여가며
.. 집중적이고 지속적 노력
# 꼼수는 없어
. 지식은 공부로 되나 지혜는 실수로 배우고 발전해야


희망. 배움의 동기
. 열쇠 세가지
.. 희망도 선택이다
.. 긍정적 생각 : 기대한대로 받게 된다
.. 긍정적 행동 : 작지만 이기는 경험


학습능력. 배움의 길
. 살아가면서 계속 의식적으로 배우고 성장하려는 태도와 행동을 가졌다는 뜻
. 성공은 태도 85%, 능력 15%
. 배움의 습관 
.. 순간을 준비 : 오늘은 어디서 배울까?
.. 스스로 질문 : 답하기 보다 질문하기
.. 현실에 적용 : 매일 꾸준히 실천


역경. 배움의 기폭제


문제. 배움의 기회
. 문제를 말하지 말라 사람들 중 80은 신경 안쓰고 20은 고소해할 것이다
. 문제를 처리하는 방식은 긍정적 생각과 열정적 느낌이어야
. 소통 : 대부분의 갈등은 오해에서 비롯
.. 내가 원하는 걸 상대가 모르거나
.. 상대가 원하는 걸 내가 모르거나
.. 환경을 모른는 그런거


나쁜 경험들. 배움을 위한 균형 잡힌 관점
. 인간은 누구나 실수를 한다
. 실수가 쌓여 경험이 된다. 시련은 경험이다
# 아이들도 그렇게 성장한다
. 나쁜 경험은 교훈을 배우지 못할 때 그대로 나쁜경험이다
.. 좋은 경헌들은 거의 그 전에 겪은 나쁜 경험애서 비롯된다
# 나쁜 경험을 바탕으로 좋은 경험을 기대


변화. 배움의 대가
. 대부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도망칠 수 있을 정도로만 변화한다
. 환경을 바꾸려 말고 자신을 바꿔라
. 유유상종
.. 나쁜 사람들과 보낸 시간만큼 좋은 사람들과 보낼 수 있는 시간을 앗아 간다
# 기존의 사람도 내 변화를 인정하지 않으면 포기
. 질문 : 나는 누구인가? -> 나는 어떤 사람이 되어 가고 있는가? 
. 모르는 것을 배우기 위해 아는 것을 잊어라
.. 배운 것 중 틀린게 많다


성장. 배움의 가치
. 선한사람이 선한 이유는 실패를 통해서이다
.. 성공만해서는 지혜로워 지기 어렵다
. 성장이란 기분에 상관없이 반드시 해야할 일을 하는 것이다
. 미래를 위해 현재의 뭔가를 포기할 수 있어야


성공. 올바른 배움의 결과
. 아이들은 말한다 "배우고 싶지 않아요. 그녕 이기고 싶어요!"
.. 이기는 것 보다 중요한 것은 배우는 것이다
.. 아이 같은 이기는게 중요한 사람은 삶이 고단
. 배움의 사고방식
.. 초심자의 마음 : 나는 계속 궁금하고 배워야 한다
.. 긍정적 자세 : 긍정적 자료를 계속 접해
.. 창의성 : 정해진 것도 제약도 없다고 생각

순환
. 능력 - 행동(도전,모험) - 실패 - 배움 -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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