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도록 즐기기




01 미디어는 메타포다 

문화를 꿰뚫어 보는 가장 명확한 방법은 의사소통 수단을 살펴야 한다
- 마샬 맥루한

성경은 책과 말로 이뤄져 있다.


...인간은 어떤면에서 끊임없이 자신과 대화하고 있다...
- 에른스트캇시러

예시 : 시계. 책. 텔레비젼

시계 : 초와 분을 생산하는 기계

시계의 관점 변화
시간기록자 -> 시간절약자 -> 시간의 노예
결국 인간은 태양과 계절을 무시하는 오만을 낳았다.
- 루이스 멈포드



메타포 
. 어떤 것을 그 밖의 무엇과 비교하여 어떻게 생겼는지 암시한다


우리는 자연이나 지성이나 인간욕구나 사상을 있는 그대로 보지 않고 언어로 드러나는 대로 본다.
따라서 언어는 우리가 이용하는 매체이고
언어라는 매체는 우리의 메타포가 되며
이 메타포가 문화의 내용을 형성한다
# 매체에 갇힌다. 환경적 오감이 아닌 단순 시각에 갇혀 넓게 보지 못한다.
# 그럼 어떤게 좋고 앞으론 어떻게하지?



02 인식론으로서의 매체 

공명 :. 공명을 통해 특정한 정황 속에서 특정한 진술이 보편적인 의미를 획득한다
- 노스럽 프라이

모든 의사소통 매체에는 공명을 가지고 있다
공명은 커다랗게 쓰여진 메타포

매체의 변화
. 구술 : 족장의 조언과 결정
. 인쇄술 : 법률, 숫자 등 글에 의한 결정
. 텔레비전 : #??
어떤 매체 건 공명에 의한 문화적 편향성을 가진다 
단, 해당 매체로 인해 모든 것이 편향성을 가지는 것은 아니다
# 편향성의 형태와 크기. 범위가 궁금 ?
문제는 텔레비전이 공공담론의 진지. 명료함. 가치 저하를 가져온다는 것



03 인쇄시대의 미국 

교리가 쓰이면 사고는 그 속에 갇힌다
표현의 형식이 사고방식에 영향을 끼친다

미국의 역사
초기 미국은 대부분 글을 읽을 수 있는 사람들
성경을 통해 문자문화 보편적
강당을 통해 구연문화 활성화
귀족없는 평등한 사회
하버드가 최초의 인쇄소 설립
인쇄 문화 발달로 신문에서 소설로 인기 최고
# 이 때까지는 '글'과 '말'이 지배하는 시대

과거에 인쇄가 있었다면 시, 노래, 이야기, 명상의 터전이 사라졌을 것
- 칼 막스


04 인쇄문화, 인쇄정신 

19세기 링컨과 더글러스의 8시간 토론은 당시 일반적 광경
기본이 연사당 3시간 
잔치같은 분위기 속에서 진지한 토론을 하는 것에 익숙
토론의 형식은 인쇄된 글 같았다
이것이 미국의 기본적 소양의 힘
# 경청, 인내의 역량이 있었는데 
# 지금의 사람들은 tv로 인해 퇴행

18~19세기 종교가 대학 설립
교회가 엄격, 학구적, 지적 담론 형식의 인재 필요
하버드부터 두번째 예일로 이어져 다른 대학들도 줄줄이

설명의 시대 : 인쇄기의 통치 아래 복종한 시대
. 설명은 사고의 형태이며 배움의 방법이라 표현의 수단이다
. 설명은 생각을 개념적, 연역적, 순차적으로 할 수 있게 한다
. 모순 혐오, 객관적 관점 유지, 관대하다


05 삐까부 세상 

전신으로 인해 정보의 양이 늘었다
실제 생활에 필요 없는 정보까지...
기존의 정보가 중요했던 이유는 재미가 아닌 필요성 때문이었다.


' 대비 행동비율'이 극적으로 낮아졌다
# 즉 바로 쓸 정보가 아닌데 나중에 쓸것 같은 정보로 위장해 사람을 압박하는 문화
# 이로써 쓸데없는 정보를 위해 에너지 소요

# '아는 것'이란 앞뒤 흐름과 현재 그리고 나와의 관계를 모두 아는 것이다


오랜 텔레비전 생활로 그 속의 정보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

정보의 지각 목적과 방식이 변했다 
분석. 조직하며 생각 쌓기(책)에서 
그냥 빠른 사진과 쉬운 설명(텔레비전)



06 쇼비즈니스 시대 

문제는 오락적 내용을 보여주는 것(전달)이 아니라
모든 것이 오락적으로 표현된다는 것(형태)이다
...
시각적 세계에는 깊이 생각할 시간이 없다
생각은 막간이 아닌 행간에 존재한다
...
토론 시 자기분야의 전문성보다 쇼맨십이 더 중요.
대중도 쇼맨십을 이야기 된다
...
세상이 쇼비즈니스로 통한다
...


07 자, 다음 뉴스는… 

자, 다음~
이전의 정보는 잊혀지고
이후의 정보만 기억
그 기억 조차 잠시 뒤 잊음
# 상황의 분절은 생각의 분절을 낳는다

티비는 진실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제공한다
보여주는 자의 신뢰도가 진실성을 결정한다
...
뉴스와 진행자 외모
뉴스와 음악
한 뉴스에 45초 그리고 광고. 불연속성
진실과 관련된 요소는?
# 진실은 저 멀리 생각은 얕게 그래서 시야 좁은 국민 탄생

정서만 있고 의견이 없다
재미 없으면 안 봐!. 즐기다 무관심.(#메트릭스. 헉슬리)
일관성이 없기에 모순도 없다
# 정치도 경제도 그렇게...

거짓을 간파하는 수단이 없는 사회는 자유도 없다
- 월터 리프만

인기를 위해 다른 매체도 티비 형태로
비주얼 잡지 발간 (스포츠신문 등)
이를 티비가 따라해 [오늘의 연애정보] 등 개발


08 예배가 아니라 쇼! 

텔레비전의 종교는 
편향성에 의해 오락이 된다
그래서
신이 아닌 설교자가 우상화 된다

신(의미)과 만나는 것은 환경적 요소가 중요한데
텔레비전은 환경을 단절한다

#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주면 사람이 많이 모일 수 있으나
# 진정한 신(의미)는 만날 수 없다



09 이미지가 좋아야 당선된다 

텔레비전 광고는 쉽고 간단한 해결방법을 제시한다
정치도 그럴 것으로 생각한다
논리는 없고 해법만 있어도 해결될꺼라 믿는다

책은 과거를 텔레비전은 현재를 보여준다
책은 역사를 텔레비전은 재미를 보여준다
역사와 재미 어느 것을 택할까?
결국 우린 현재의 그림자인 역사를 잊는다


10 재미있어야 배운다 

미국. 서구 교육의 변화를 알려면?
구두에서 쓰기로는 플라톤을
쓰기에사 인쇄로는 존 로크를
인쇄에서 전자혁명으로는 마샬 멕루한을
읽어야 이해할 수 있다

교육의 목적은 '해방'이지 '적응'이 아니다
적응은 흥미로울 수 없다

# 텔레비전이 교육을 받아들이는 자세를 바꾸고 있다. 수동적인 자세로

텔레비전으 교육철학의 세가지 조건
. 선행학습 불필요 : 순차성과 지속성을 침식
. 시청자에게 만족을 : 어려움이 없으면 성장도 없다
. 복잡하고 긴 설명 없음 : 시각적 지식 이외는 전달 어려움


11 헉슬리의 경고 

오웰 : 통제사회. 동물농장
헉슬리 : 생각없는 사회. 멋진 신세계

저자의 제안
. 텔레비전을 통해  사실을 알리자
.. 그러나 모순으로 해결 가능성 없다
. 학교를 통해 가르치자
.. 이 역시 제도가 받아줄 지 모르겠다


결국 어렵다
왜 웃는지? 왜 생각을 멈추었는지? 조차 알지 못하기 때문에...


20주년 기념판을 내며 

또 다른 제안

매체단식 필요
한달에 하루라도 꼭 필요
# 생각이 멈추지 않기 위해 깨달음의 순간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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