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적 질문 만들기

 

 

 

응보에서 회복으로의 맥락을 변화시키는 것은 질문

 

응보적인 것이 나쁜 것은 아니다 응보는 본능이다.

단지 표현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문제해결을 위한 회복적 질문] – 기본5가지 질문 틀

 

상황이해 -> 영향파악 -> 자발적 책임 -> (앞으로의) 관계 설정 -> 성장의 기회

 

상황이해 시

- 아이의 생활 환경 파악

- 입장 나누기 : 관계자들의 입장 파악. 가장 오래 걸림

- 5W1H 형태로 자연스럽게 질문

- 책임져야 할 사건에 집중

- 대화 중 내재적 문제(도와줘야 할 주변 환경)가 나오면 이야기는 나올 수 있지만 건드리지 않는다

 

 

 

[회복적 질문 만들기] – 기준

 

상황이해 : 판단 -> 중립적 질문으로

 

피해초점 : 가해자 -> 피해자와 피해로

 

자발적 책임 : 강제적 -> 자발적 책임으로

 

관계회복 : 사건종료 -> 회복과 재발방지로

 

공동체 영향 : 개인 -> 공동체와 학급으로

 

갈등전환 : 갈등 -> 교육의 기회로

 

 

 

[회복적 질문의 특성]

 

긍정적 탐색, 열린 질문, 욕구(필요) 중심

 

긍정적 탐색

- 기억하기 : 경험의 재발견

- 상상하기 : 미래를 그리기

- 기획하기 : 이상적 비전

- 창조하기 : 실현을 위한 전략

 

 

 

[회복적 질문 전환의 조건]

 

1. 전환은 당사자에게 이야기의 맥락을 돌려주는 것이다.

# 당사자의 입장으로 돌려 질문하는 방법?

 

2. 정보 전달의 경우 : 역할을 정당하게 할 수 있도록 안내를 해야 할 경우에는 먼저 정보를 전달한다.

 

당위적인 것은 정보제공 형식으로 알려줘야 한다

교실에서는 조용히 하는 거야

대상에 따라 표현이 달라야 한다.

“~줄래등의 권유적이고 유아적 표현이 무조건 회복적 표현은 아니다.

 

3. 감정과 느낌의 전달이 필요한 때는 I-message

 

 

 

무조건 자율적 선택이 아닌 구조를 만들어 선택할 수 있게 한다

# 아이가 선택하기 쉽게 하는 것으로 이해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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