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이 나라 학생들을 똑똑하게 만드는가미국을 뒤흔든 세계 교육 강국 탐사 프로젝트
2014년1월22일 다음 추천
저자 아만다 리플리 지음
역자 김희정 옮김
출판사 부키 | 2014.01.17
형태 판형 규격外 | 페이지 수 432
http://m.book.daum.net/mobile/detail/book.do?bookid=KOR9788960513693
무엇이 이 나라 학생들을 똑똑하게 만드는가
- 미국을 뒤흔든 세계 교육 강국 탐사 프로젝트
핀란드, 한국, 폴란드의 교육을 살펴보며 저자의 고국인 미국의 발전 방향을
모섹하고자 했던 자료를 모아 엮은 책
학교교육과 연계된 자녀교육의 방향이 궁금하신 분은 일독을 권합니다.
1970년대 핀란드도
엄청나게 많은 교육량과 하양평준화된 교사 체계였다
교권강화 - 신뢰 - 교육체계 단순화 자율화 - 존경 - 고급인력 지속 기용
이런 체계에서 학생은 고품질의 학습 받음
교육 성과가 높은 나라의 공통점은 문화의 차이
열정! 엄격함!
목적의식이 있다
목적 - 의지 - 성실
아이들을 깊은사고와 호기심을 가진 똑똑한 성인으로 잘 키우고 싶다면
그날의 일상을 공유. 관심
사회적이슈 이야기
책을 많이 읽어주고 스스로도 보라
모든 효율적 기관의 공통점
엄청나게 많은 교육량과 하양평준화된 교사 체계였다
그러나 교사의 질을 의사 수준의 최고수준으로 높이는
교육체계의 첫단추를 끼움으로 지금의 교육강국이 된다 교권강화 - 신뢰 - 교육체계 단순화 자율화 - 존경 - 고급인력 지속 기용
이런 체계에서 학생은 고품질의 학습 받음
그런데 미국은 학생에게 요구하는 수준이 낮고
핀란드는 무엇이든 스스로하도록 요구한다.
그리고 한국은 1%의 성공을 위해 달리도록 강요한다.
열정! 엄격함!
목적의식이 있다
목적 - 의지 - 성실
그날의 일상을 공유. 관심
사회적이슈 이야기
책을 많이 읽어주고 스스로도 보라
#엄청 간단하다 그러나 실천은 힘들다. 정답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쉬운 걸 찾고 싶을 뿐
책임은 명확하게 방법은 자율적으로
폴란드 한트케의 교육 개혁이 단기 성과에 만족해야 했던 이유
대국민 홍보보다 정책 자체에 더 신경썼다.
#그 반대여야했어야 해다.
그리고 모든 변화는 교사에게 달려있다.
좋은 교사가 필요하다
16세 이상 적용하여 고도화해야
그 이하는 평준화하여 평등 실현에 중점 : 엄격함의 바로미터
#회사도 최하선을 정해 수시 평가하고 능력 향상 집중하는 기회를 제공한다면?
엄격함!
학교는 공부하고 실패를 배운 곳
배낭이 없는 학생. F학점이 없는 학교
배낭은 구명조끼다!
"내가 너에게 F학점을 준게 아니라 네가 받은 거다"
"전 노력했는데요?"
"난 네 노력에 점수를 주는게 아니라 결과에 점수를 준단다"
...
그 아이는 더 열심히 노력해 학년말에는 C를 받고
"제가 해냈어요!!"라며 감격해 울었다
[세계수준의 교육을 찾는 법]
- 학생을 관찰
- 학생과 대화 :
이 수업에서 날마다 배우는게 많습니까?
이 수업을 듣는 학생들은 대체로 선생님 말을 잘 듣습니까?
이 수업은 학생들을 바쁘게 하고, 시간을 낭비하지 않습니까?
- 부모와 대화
- 시설에 현혹되지 마라
- 교장에게 질문
어떻게 교사를 선택합니까?
교사들을 어떻게 향상시킵니까?
교육 성과를 어떻게 측정합니까?
부천 방과후 숲학교 http://cafe.naver.com/bcforest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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