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가의 힘은 정보를 수집해서 정리하고 목록화 하는 능력에 있는 것이 아니다. 이는 눈으로 읽은 것을 해석하고 관련지어 생각해서 변형시키는 재 능에 있다. 이슬람 학교에서나 탈무드 학교에서나, 학자는 책을 읽는 재주를 활용해 종교적 믿음을 실천하는 힘으로 변형시킨다. 책을 통해 얻은 지식 은 신으로부터 부여받은 재능이라 할 수 있기 때 문이다.



(중략)



지식은 텍스트나 정보의 축적에 있는 것도 아니고 경전 자체에 있는 것도 아니다. 지식은 텍스트로부 터 되살려내 다시 경험으로 승화시킨 경험, 요컨 대 독자 자신이 속한 세계만이 아니라 바깥 세계 까지 보여주는 언어에 있다.



알베르토 망구엘 [밤의 도서관 ] 중



===========================================



책을 소장하고 있다고 훌륭한 사람은 아닙니다. 또 책을 많이 읽었다고 지혜로운 사람도 아닙니다. 읽 고 자신의 삶과 경험으로 재조합하고 활용할 줄 알아야 진정으로 힘을 발휘했다고 할 수 있지요.



소장은 그런 책 읽기를 좀 더 수월하게 해 주는 건 사실입니다. (좋은 책을 구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써봤던 분들이라면 무슨 말인지 아시겠지요.) 또 의로운 행동을 하려면 의로운 책을 먼저 읽는게 많은 도움이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 모 든 것들은 결국 '행위'로 수반되어야 합니다. 행위 를 더 넓어지게 해주고, 더 나아지게 해주고, 더 의 롭게 해주는 책. 책의 본질은 여기에 있지 않을까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책을 사랑합니다. 책이 있으면 든 든합니다. 가끔씩 저 자신의 나태함과 게으름에 한 숨 쉬고, 이 급변하는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갈 팡질팡하는 스스로를 발견하고 두려움에 떨 때가 있습니다. 이 길이 정말 맞는 건지도 모르겠고, 어 떤 쓰임이 있을거라고 확신하기 어려울 때도 있습 니다. 삼십대 초반보다 훨씬 빈도수가 줄었지만, 지금도 가끔 흔들린답니다. 특히 하나의 말, 하나 의 행동이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고민되어 주저하기는 여러 입니다.



그럴때마다 저 스스로에게 위안을 주는 한 마디 독백이 있습니다. "그래... 그래도 읽고 있잖아. 생각하고 있잖아. 그럼 뭐라도 할 때 도움이 되겠지?"



알고 싶고, 좀 더 잘 걷고 싶고 또 잘 나누고 싶습니 다. 그래서 오늘도 주섬주섬 챙겨 넣고 하루를 떠나봅 니다.



좋은 하루 만드세요.



p.s) 이런 책이나 도서관과 관련된 책을 읽을때마 다 느끼는 감정이 '세상은 정말 고수들의 천지이구 나'라는 탄식과 질투랍니다. 이 감정이 저를 더 겸 손하게 만들고 (실제로 제 레벨이 너무 낮으니까 요. 알고 있지만 확실하게 다시 한번 각인시켜 주 는게지요). 동시에 분발하게끔도 만드는 것이겠지 요.



책 속의 문장이 너무나 좋아 제가 현재 하고 있는 독서강의에 클로징할 멘트로 업데이트 할 내용인 데, 공유드리겠습니다.



책이 우리 고통을 덜어주지 못할 수도 있다. 책이 우리를 악에서 보호해 주지 못할 수도 있다. 책을 읽어도 우리는 무엇이 좋은 것이고 무엇이 아름다운 것인지 모를 수도 있다. 책이 죽음이라는 공통된 운명에서 우리를 지켜주 지 못하는 것은 확실하다.



그러나 책은 우리에게 무수한 가능성을 제시한다.



변화의 가능성, 깨달음의 가능성....



이 얼마나 진솔하면서 강한 울림의 문장입니까. 담담하되 치열하며, 한계를 긋되 한계를 넓히는... 아름다운 문장이어서 욕심껏 한 줄 더 사족을 남 겼습니다.



매일 한 권의 책과 하나의 단상을 나누고 있습니다.(since 2006) 기업 사내코치 전문가, 작가, 리더십 FT, 자기경영혁신가 정곡(正谷) 양 정 훈 국제코치협회 인증코치 한국코치협회 전문코치 및 인증심사위원 강의, 코칭, 독서 관련 운용 [네이버 파워 블로거] 블로그 : 내가 사는 이유 : 삶의 향기, 양코치(yangcoach) 저서 : 누구나 한번쯤 꿈꾸는 나만의 첫 책쓰기 내 책은 하루 한 뼘씩 자란다 / 9 to 6 혁명



E-mail: bolty@naver.com /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일은 나 자신이 되는 것을 아는것이다.

안드로이드에서 작성된 글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