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현 대표
사교육걱정없는세상 2020 등대학교
[대표 이야기]
왜 암기식으로 해야 하나?
이걸 왜 배워야 하나?
중3 때 자퇴 고민
. 부모에게 계획 이야기 - 아무 대답 없는 부모
. 순응하는 생활
한국의 교육이 우리에게 남긴 것
. 떠나고 싶지만 떠나지 못하는 곳
. 추억을 만들어주었지만 상처도 주었던 곳
. 진짜 공부는 학교 밖에서 가능한 것
교육개혁의 걸림돌 3가지 # -> 개혁 방향
. 사적 관심에 기인한 교육열 -> 공적 관심으로
. 과거 (부모 세대 기준) -> 미래로 (자녀 세대 기준)
. 사교육 시장 -> 주체적으로 소비하는 학부모 #-> 공교육
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표준화 + 수월성 => 뛰어난 인재 가능?
책 <표준의 종말>
영화 <가타카>
김상봉 교수
. 서열은 트라우마를 만든다 -> 존중 못 받아 -> 자존감 약화
2014년 줄세우기 금지 운동
청년들의 현실
. 기업이 찾는 인재가 없다
. 공무원이 최고
역사의 발전에는 항상 반성과 저항이 있었다
책 <서양 미술사>
청년들을 위해 독립된 인간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어야
임신
. 기쁨 + 암울한 현실 ㅠㅠ
책 <예언자> 칼릴 지브란
아이들에 대하여
[단체 이야기 ] 변화를 위한 생존 공동체 구성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이 이루려는 세상은?
. 입시경쟁 : 유초등 경쟁은 없애고 고등은 의미있는 경쟁으로 설계
. 사교육 고통 : 입시 고통을 가중시키는 이윤 추구는 관리감독 필요
. 해결 : 지적만 하지 않고 데이터를 근거로 대안 제시
. 대중 운동 : 고통의 당사자로서 누구나 주체가 되는 운동
지금 하고 있는 것들
. 선행교육 규제법
. 수포자 없는 입시
. 대안교과서 수학의 발견
. 출신학교 차별 금지법
앞으로 할 것 들
제 1목표 <일자리, 채용, 대학 체제 바로잡기>
- 대학서열체제
- 채용과정에서 출신학교 차별
- 직업 간 임금격차
- 입신양명, 오래된 인식들
제 2목표 <유초중고 교육과 대학입시 바로잡기>
- 유아 과잉 학습열
- 객관식 상대평가 및 대입제도
- 서열화된 고교체제와 고입제도
- 학교의 책임 교육 부재
- 사교육이 붙기 쉬운 내신 평가
- 수포자 양산하는 수학 교육
제 3목표 <사교육시장의 반인권적, 비교육적 행태로부터 학생들을 보호>
- 선행교육 상품
- 쉼없는 사교육
- 사교육 공포 마케팅
제 4목표 <문제 해결에 정치, 행정, 언론, 국민들이 적극적으로 나서기>
- 사교육 경감에 무관심한 정부
- 사교육 시장 이해관계자를 의식하는 국회의 무능함
- 우리 안의 오래된 의식 (경쟁 및 서열의식, 공정성 신화)
5만명의 온라인 회원들과 4,000명의 후원자들이 활동
전국 60개 지역모임 / 강사 / 상담위원 /
법률위원 / 정책위원 / 수학교사팀이
참여하고 있는 이 운동은
‘내 아이’뿐만 아니라 ‘모든 아이들’을 위한 교육 변화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생존 공동체 함께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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