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새로운 인터넷 세상의 이해 & 경제노트 대학생 인턴모집(12기)
예병일이 노트지기의 다른 글 보기2010년 12월 1일 수요일
인터넷 세상이 급격히 바뀌고 있다. 특히 요즘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접하는 단어가 있다면 '클라우드'일 것이다. 관련 기업들은 앞다투어 클라우드 시장에서 승리하겠다고 한다. 그렇다면 도대체 클라우드란 무엇인가?
클라우드에 대한 평가는 어렵다. 등장한 지 꽤 시간이 지났는데도 이용하는 사람에 따라 정의가 저마다 다르다. 진정한 혁신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용어만 난무할 뿐 누구도 진짜 의미를 알지 못하는 버즈워드(의미가 희박한 유행어)라고 보는 사람도 있다. (26p)
오카지마 유시 지음, 김정환 옮김, 예병일 감수 '애플 구글 마이크로로소프트 삼국지 - 그들이 바꿀 인터넷 세상, 우리가 누릴 인터넷 세상' 중에서 (예인(플루토북))
인터넷 세상에 커다란 변화가 밀려오고 있습니다다. 이 변화의 핵심 키워드는 ‘모바일’과 ‘클라우드’입니다. 우선 스마트폰과 태블릿PC가 촉발한 ‘모바일’이 일상생활과 비즈니스 전반을 파고들고 있습니다. 모바일은 개인에게는 편리한 ‘모바일 라이프’를, 기업에게는 비즈니스 모델 변화와 비즈니스 프로세스 혁신을 가져오고 있지요. 여기에 ‘클라우드’가 결합되면서 인터넷 세상의 변화는 가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여기서 '모바일'은 우리에게 쉽게 다가오지만, '클라우드'는 조금 거리가 느껴지는 용어인 것이 사실입니다. 언론에 자주 등장히고 있고, KT 등 주요기업들이 경쟁적으로 뛰어들고 있는 분야인 클라우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번 정리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클라우드’(Cloud). 단어의 의미 그대로,‘하늘 위 구름 저편’에 국경을 초월해 세계적으로 분산된 거대한 병렬 컴퓨터가 있고, 우리는 그 거대한 컴퓨터를 유무선 인터넷을 통해 활용한다는 개념입니다. 정보 저장이나 계산 처리가 구름속에서 이루어진다는 의미이지요. 이 클라우드를 통해 기업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개인은 필요한 문서나 동영상, 음악파일을 꺼내 씁니다. 클라우드에 접속할 수 있는 디바이스(창문)만 있으면 됩니다. 그 기기는 PC일 수도 있고, 스마트폰, 태블릿PC일 수도 있겠지요. 이론적으로는 기업의 전산실이 필요 없는 세상이 되는 겁니다. 이 클라우드는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 구글이라는 초거대 IT기업이 전세계 곳곳에 구축한 대규모 데이터 센터들의 유휴 자원을 ‘임대’해주면서 시작됐습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개인용’ 컴퓨터(PC)를 사용해왔습니다. 몇 년에 한번씩 새로 나온 고사양의 PC를 구매해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관리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업도 고가의 서버를 구매해 IDC(인터넷데이터센터)나 자체 공간에 모셔놓고 서비스를 하고 있지요. 하지만 이제 클라우드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면 고가의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소유하지 않고도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쓴 만큼만 비용을 내고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서버나 PC도 일부 사용되기는 할 것입니다. 과거 장롱예금을 위해 금고(PC,서버)를 각자 구매해 사용해오다 은행(클라우드)이 등장하면서 편리한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대세가 되었지만, 여전히 우리는 일정 부분 현금을 보관할 필요를 갖고 있으니까요.
이 '금고와 은행의 비유', 그리고 ‘발전소의 비유’는 클라우드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적절해보입니다. 과거 전기를 사용하려면 가정마다 발전기를 구매해 전력을 만들어 사용해야 했던 시절이 있었지요. 하지만 발전기는 고가인데다 유지관리도 힘들고 계속 신형모델이 나옵니다. 발전에 사용하지 않는 유휴시간도 많습니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발전소라는 모델입니다. 커다란 발전소가 등장해 전력을 대량으로 만들고, 가정은 필요한 만큼만 돈을 내고 전기를 사용하는 것. 지금의 모습입니다.
우리는 현재 집안에 발전기를 사놓고 전력을 만들어서 사용할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전기는 그냥 콘센트를 꽂고 사용하는 서비스일 뿐이지요. 컴퓨터나 서버도 그렇게 되리라는 것이 클라우드 시대의 의미입니다.
현금을 집안 금고에 보관하다 은행 서비스를 이용하듯이, 집집마다 소형 발전기를 돌리다가 집안 콘센트를 통해 발전소 서비스를 이용하듯이, 클라우드가 우리의 생활과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실제로 얼마나 바꿔갈지 주목해야할 시점입니다.

매우 의미있는 이야기죠.

미래가 상당이 되세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