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천 : 삼성경제연구소 , 선진국 소비 트렌드와 글로벌 기업의 대응 


세계는 하나다 선진국 트랜드는 얼마든지 자국 트랜드로 바뀔 수 있다.

정보망은 그것을 아주 쉽게 달성 시키고

아주 쉽게 감정을 전이 시킨다.



3가지 선진국 소비트랜드


1. 지출가치 극대화

- 지출 축소

- 중산층 주도


2. 심신건강 최우선

- 가격보다 질 우선

- 가족중심 생활

- 힐링


3. 혁신상품 심취

- 기술혁신 상품(tv, 스마트폰) 지속적 소비



배경

- 코쿠닝 현상 :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남

- 스마트폰 필수재 인식

- 쇼루밍 현상 : 오프라인에서 보고 온라인 구매 현상



대응

- 품질 충실

- 기본에 집중

- 다양하고 차별화된 유통채널 확보

- 기발한 고객 참여기법으로 화재생성

- 적극적 힐링으로 접근


# 우리의 기본과 품질은 무엇인가?

# 온라인 과정을 팔 수 있는 다른 유통채널은 없는가?

# 교육=힐링 연결할 수 있을까?

# 교육시장에 화재를 끌만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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