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평가 모형
1. 결과지향적 관점
-> 커크패트릭(Kirkpatrick)의 4단계 모형, 필립스(Phillips)의 5단계 모형
1) 목표지향적 평가 : 교육 목표가 어느 정도 수행됐나?
2) 의사결정지향적 평가 :
2. 과정지향적 관점
-> CIPP 모형 (Context, Input, Process, Product)
-> CIRO 모형 (Context, Input, Reaction, Outcome)
1) 탈목표지향적 평가 : 교육경험과 활동 가치로 평가
2) 통합적인 평가체계 모형 : 성과에 미치는 여러 요인을 설정 인과관계 설명
□ 커크패트릭(Kirkpatrick)의 4단계 모형
1단계 : 반응 Reaction - 교육 어땠어? 만족도 측정
2단계 : 학습 Learning - 얼마나 변화했나? 태도,지식,기술 향상 측정
3단계 : 행동 Behavior - 실제 업무에 사용하나? 현업 적용도
4단계 : 결과 Result - 변화된 것이 조직에 도움이 되나? 조직 기여도
□ 필립스(Phillips)의 5단계 모형
1단계 : 반응과 실천계획 Reaction & Planned Action
2단계 : 학습 Learning
3단계 : 현업적용 Job Application
4단계 : 사업결과 Result
5단계 : 투자 회수율 ROI (Return on investment) – 얼마나 이득이야? 사업 기여도
1~4단계는 커크패트릭의 4단계 모델과 유사
■ HRD 주요이론 (시간관계 상 무진장 생략 후 요약-궁금하면 책 보시길)
성인학습이론, 액션러닝, 맨토링이 간단히 설명돼 있음
성인학습이론에 왜 성인이 공부해야 하는지 배경이 나와 있음
교육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음
액션러닝은 좀 많이 설명했는데
CoP(학습조직)와 함께 연계하여 소기업에서 아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좋겠다고 생각 함.
멘토링은 두말할 것 없이 좋은 제도이나
긴 투자와 지속적 관심이 희미한 경우 효과를 장담할 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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