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에 읽음

역자

 

연령별 그림

. 4세 전후 : 상징적 그림 -> 언어 발달, 자아 표현

. 8~9세 : 사실적 표현에 관심

. 10세 : 사실적 그리기 이상적

10세로 넘어가며 인지 지능과 표현 능력의 차이 커져 점점 그림 그리기와 멀어져

# 실제와 너무 다른 자신의 그림에 좌절 ㅋ

 

 

추천사

그림은 자연스러운 인간의 전달 수단

듣기 수업 -> 하기 수업 (그리기) -> 시각, 공간 구성, 세밀 관찰

-> 표현 간결, 질서 정연 ->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능력 향상 -> 통찰력

# 듣기는 수동이나 하기는 능동!!

 

 

서문

 

모나트 방식 (The Monart Method)

그리기 즐거운 환경

. 위화감 없는 환경

. 자유로운 분위기

. 성공적 결과 가져올 공간

 

어떤 지시 없는 것 보다 기본 교육 필요   #왜? 기본기, 마중물, 쉽게 느껴지게?

복잡한 시각 -> 단순화 요소로 (5요소) # (점, 원, 직선, 곡선, 각선)

기본 자세 없이 스포츠, 댄스, 언어를 잘하는 것이 가능한가?

시각훈련만 하면 창의성 억압 안돼 #맞나?

 

"왜 자신이 그린 것 모두가 마음에 들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예술작품도 실패의 연속 후 결과물이다

그림에 대한 터무니 없는 기대 

잘못된 기대와 칭찬이 자유로운 도전, 학습을 방해 

 

재능을 펼치 수 있는 방법 6가지

# 가볍게 하고 싶은 대로 그려라

. 눈치보지 말고 안된다 말고 

. 상징적 -> 사실적 그림

. 상징을 보고 사실로 표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아

 

 

 

# 가르치는 사람을 위한 학습 방법 설명 -------------------

 

준비

바람직한 분위기 조성

 

의사전달 방법

. 언어 최소화, 그림에 집중, 가능한 침묵 유지

. 어른 대하듯 말하기 #존중 -> 책임있는 행동

. 비판하지 않기 

..  경쟁심 단어 : 좋다, 나쁘다, 최고다

.. 두려움 (실망 실패)단어 : 옳다, 틀리다, 잘못되다, 쉽다, 어렵다

.. 다른점 이야기 - 차이점, 감상할 수 있게

.. 틀린 것을 고치는 것이 아니라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을 고치는 것

# 틀린 것은 타인의 시선,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은 자신의 시선

 

안되는 것은 없다

어려운 것은 단지 시간이 더 걸릴 뿐이다.

 

문제의 해결

. 눈 피로, 울음

. 긴장, 짜증, 주의산만, 피로

# 숲 매뉴얼??? 다시 읽어봐야할 듯!!

 

단계결정(연습문제) 2018.07.16 사진

 

1단계 3.5~4세

2단계 6~8세

3단계 8~9세 + 성인

# 자연에서 모래나 흙에 응용

 

연령별 지침(일반적)

 

상징적 그림

. 의사전달, 자아 표현, 언어 발달 - 마음과의 대화

. 9세까지 그린다

 

사실적 그림

. 10~12세 때 포기한다

. 현실과 그림을 비교하기 때문

. 시각적 집중 중요

 

성급하지 마라 

아이와 즐겨라

단계는 중요하지 않다

 

[레슨]

 

1 기본적인 것 익히기

. 긴장 풀기 - 몸, 마음 휴식, 눈 휴식

. 용구 실험 - 그려보며 성질 관찰 

. 윤곽 형태 5요소 인지하기 (점, 원, 직선, 곡선, 각선)

. 익숙해지면 주변 관찰(탐색, 인식)

 

운동요법의 연구 "어떤 정보나 기억은 몸의 세포에 저장된다"

교육학자 "지적 활동과 신체적 체험을 하면 학습이 촉진된다" 주장

어렵게 느껴지는 사물은 더 잘 파악하기 위해 가까이 가서 그것을 집어들고 만져보는 것

 

시각 게임 놀이

. 5요소로 설명한다  #(점, 원, 직선, 곡선, 각선)

. 설명 듣고 맞춘다

 

준비연습

. 임의로 그리기

. 도형 모사하기  #의외로 어렵다

. 같은 도형 찾기

. 대칭형 그리기

. 추상적인 디자인 그리기

# 자연에서 응용

 

2 인쇄물 소재로 그리기

 

드로잉의 비결

. 감정의 흐름을 유지하고 그에 따른다

.. 작가의 열정, 삶, 정신, 감정, 기분에 관심이 있다

# 기계가 사실과 더 정확하다.  사진보다 잘 그릴 수 없다. 그 것은 인간의 장점이 아니다

. 중복하여 그리기

. 수정하기와 변경하기

# 대상을 5요소 인식하여 드로잉 (점, 원, 직선, 곡선, 각선)

3 정물 그리기

 

2차원 자료

. 시작할 중심 부분 결정

. 가장자리 관찰

. 5요소와 그것이 어떻게 가장자리와 구성하는지 파악

. 대상을 알아볼 수 있는 그림이 되도록 일정한 방법에 따라 요소를 그린다

#일정한 방법은 색, 질감, 명암 등

 

3차원 자료는

. 입체의 특징 익숙해져야

. 그들 사이의 공간 인식

 

사진 연습 -> 실제 연습

대상수 1개 -> 2개 -> 3개 늘려 가기

그리기 전 물체의 주요 기능을 생각하고 그린다

4 양감

 

포지티브 공간과 네거티브 공간 = 물체 자체와 물체 사이

# 연습해 보니 네거티브 공간을 중심으로 그려야 편한 경우도 있네

# 어두둔 쪽은 추후 덧칠이 가능하니 윤관석을 어두운 쪽에 포함되게 그리며 확장해야

 

 





'◎ 여가 > 그림 그리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림 그리기. 동작. 옆모습  (0) 2021.11.18
표정 그리기 1일  (0) 2021.11.13
드로잉. 낙옆 속 아이들  (0) 2021.09.15
드로잉. 비오는 숲 우는 아이  (0) 2021.08.24
드로잉. 나무 타는 아이  (0) 2021.08.0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