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에 읽음
역자
연령별 그림
. 4세 전후 : 상징적 그림 -> 언어 발달, 자아 표현
. 8~9세 : 사실적 표현에 관심
. 10세 : 사실적 그리기 이상적
10세로 넘어가며 인지 지능과 표현 능력의 차이 커져 점점 그림 그리기와 멀어져
# 실제와 너무 다른 자신의 그림에 좌절 ㅋ
추천사
그림은 자연스러운 인간의 전달 수단
듣기 수업 -> 하기 수업 (그리기) -> 시각, 공간 구성, 세밀 관찰
-> 표현 간결, 질서 정연 ->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능력 향상 -> 통찰력
# 듣기는 수동이나 하기는 능동!!
서문
모나트 방식 (The Monart Method)
그리기 즐거운 환경
. 위화감 없는 환경
. 자유로운 분위기
. 성공적 결과 가져올 공간
어떤 지시 없는 것 보다 기본 교육 필요 #왜? 기본기, 마중물, 쉽게 느껴지게?
복잡한 시각 -> 단순화 요소로 (5요소) # (점, 원, 직선, 곡선, 각선)
기본 자세 없이 스포츠, 댄스, 언어를 잘하는 것이 가능한가?
시각훈련만 하면 창의성 억압 안돼 #맞나?
"왜 자신이 그린 것 모두가 마음에 들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예술작품도 실패의 연속 후 결과물이다
그림에 대한 터무니 없는 기대
잘못된 기대와 칭찬이 자유로운 도전, 학습을 방해
재능을 펼치 수 있는 방법 6가지
# 가볍게 하고 싶은 대로 그려라
. 눈치보지 말고 안된다 말고
. 상징적 -> 사실적 그림
. 상징을 보고 사실로 표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아
# 가르치는 사람을 위한 학습 방법 설명 -------------------
준비
바람직한 분위기 조성
의사전달 방법
. 언어 최소화, 그림에 집중, 가능한 침묵 유지
. 어른 대하듯 말하기 #존중 -> 책임있는 행동
. 비판하지 않기
.. 경쟁심 단어 : 좋다, 나쁘다, 최고다
.. 두려움 (실망 실패)단어 : 옳다, 틀리다, 잘못되다, 쉽다, 어렵다
.. 다른점 이야기 - 차이점, 감상할 수 있게
.. 틀린 것을 고치는 것이 아니라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을 고치는 것
# 틀린 것은 타인의 시선,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은 자신의 시선
안되는 것은 없다
어려운 것은 단지 시간이 더 걸릴 뿐이다.
문제의 해결
. 눈 피로, 울음
. 긴장, 짜증, 주의산만, 피로
# 숲 매뉴얼??? 다시 읽어봐야할 듯!!
단계결정(연습문제) 2018.07.16 사진
1단계 3.5~4세
2단계 6~8세
3단계 8~9세 + 성인
# 자연에서 모래나 흙에 응용
연령별 지침(일반적)
상징적 그림
. 의사전달, 자아 표현, 언어 발달 - 마음과의 대화
. 9세까지 그린다
사실적 그림
. 10~12세 때 포기한다
. 현실과 그림을 비교하기 때문
. 시각적 집중 중요
성급하지 마라
아이와 즐겨라
단계는 중요하지 않다
[레슨]
1 기본적인 것 익히기
. 긴장 풀기 - 몸, 마음 휴식, 눈 휴식
. 용구 실험 - 그려보며 성질 관찰
. 윤곽 형태 5요소 인지하기 (점, 원, 직선, 곡선, 각선)
. 익숙해지면 주변 관찰(탐색, 인식)
운동요법의 연구 "어떤 정보나 기억은 몸의 세포에 저장된다"
교육학자 "지적 활동과 신체적 체험을 하면 학습이 촉진된다" 주장
어렵게 느껴지는 사물은 더 잘 파악하기 위해 가까이 가서 그것을 집어들고 만져보는 것
시각 게임 놀이
. 5요소로 설명한다 #(점, 원, 직선, 곡선, 각선)
. 설명 듣고 맞춘다
준비연습
. 임의로 그리기
. 도형 모사하기 #의외로 어렵다
. 같은 도형 찾기
. 대칭형 그리기
. 추상적인 디자인 그리기
# 자연에서 응용
2 인쇄물 소재로 그리기
드로잉의 비결
. 감정의 흐름을 유지하고 그에 따른다
.. 작가의 열정, 삶, 정신, 감정, 기분에 관심이 있다
# 기계가 사실과 더 정확하다. 사진보다 잘 그릴 수 없다. 그 것은 인간의 장점이 아니다
. 중복하여 그리기
. 수정하기와 변경하기
# 대상을 5요소 인식하여 드로잉 (점, 원, 직선, 곡선, 각선)
3 정물 그리기
2차원 자료
. 시작할 중심 부분 결정
. 가장자리 관찰
. 5요소와 그것이 어떻게 가장자리와 구성하는지 파악
. 대상을 알아볼 수 있는 그림이 되도록 일정한 방법에 따라 요소를 그린다
#일정한 방법은 색, 질감, 명암 등
3차원 자료는
. 입체의 특징 익숙해져야
. 그들 사이의 공간 인식
사진 연습 -> 실제 연습
대상수 1개 -> 2개 -> 3개 늘려 가기
그리기 전 물체의 주요 기능을 생각하고 그린다
4 양감
포지티브 공간과 네거티브 공간 = 물체 자체와 물체 사이
# 연습해 보니 네거티브 공간을 중심으로 그려야 편한 경우도 있네
# 어두둔 쪽은 추후 덧칠이 가능하니 윤관석을 어두운 쪽에 포함되게 그리며 확장해야
'◎ 여가 > 그림 그리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림 그리기. 동작. 옆모습 (0) | 2021.11.18 |
---|---|
표정 그리기 1일 (0) | 2021.11.13 |
드로잉. 낙옆 속 아이들 (0) | 2021.09.15 |
드로잉. 비오는 숲 우는 아이 (0) | 2021.08.24 |
드로잉. 나무 타는 아이 (0) | 2021.08.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