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등대학교 3강. 왜 잘사는 집 아이들이 공부를 더 잘하나. 신명호
2021 등대학교 3강. 왜 잘사는 집 아이들이 공부를 더 잘하나. 신명호
과거 논문을 책으로 쓴 것
현재도 같은 강의
과거 개천의 용 있나?
있기는 하다 그러나 인과관계는 모른다
통계자료 없다
예외적 현상일 수 있다
그런데 왜 믿나?
보고 믿고 싶은 것만 믿는다 : 확증편향의 오류
현재 연구 내용으로는 가정배경과 자녀 학업성적 인과있다
. 가정배경 = 부모의 소득, 학력, 직업지위 등등 = 문화 자본, 사회 자본
#지금의 교육제도는 평등하지 않다
고학력 부모는
. 교육열망 강해서 지속적으로 교육하고 지도하며 자녀에게 계급 내면화
. 조기 공부습관, 생활 통제, 진로 전략 세워
저학력 부모는
. 교육열망 낮아 노력도 적고 자원도 적어
부모 간 차이는 왜?
. 자원의 차이
. 지적, 생애적 경험의 차이
. 계급화에 대한 의식 차이
잘 산다는 것은 무엇일까?
. 자식과 밀접한 관계여야 하는 부모
. 자식을 통제하는 관계여야 하는 학부모
엄마는 나를 사랑할까?
. 공부 못하는 나 - 나 자체
. 공부 잘하는 나 - 공부 자체
'조건을 갖춘 나'만 사랑해
#난 아이들에게 조건을 요구하고 있나?
#약속이란 이름으로 조건을 요구하고 있나?
교육이 빈곤 퇴지, 불평등 골을 좁혔다는 착각
교육이 아니라 경제!!
북유럽 경험
. 교육기회 평등 -> 사회 경제적 평등 불가능
. 교육기회 평등 <- 사회 경제적 평등 가능
보건, 의료, 사회보험, 고용제도 등 사회 정책이 우선되야.
좋은 성장이란
. 주체적 노력
. 심리적 안정
. 자기 능력 신뢰
. 사회 환원
. 가치 추구
. 정체성 통합
좋은 성장을 위한 도움 요소
. 자신의 내적 힘
. 버팀목 가족
. 삶을 나눌 지인
. 사회 복지 등 지원 #사회 제도
능력주의 -> 편 가르기 -> 새로운 개급 등장 -> 세습화 시도 +오만 -> 정의롭지 않은 사회
세상은 안 변하지 않고 조금씩 이라도 변해 간다
생각이 변하면 행동도 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