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질문이 있는 교실(중등편). 전성수 고현승. 2015
P 2
1
학생이 2~3개 질문 준비
학생들이 함께 대답, 토론
학생이 못한 질문만 전체 학생 혹은 교사 개입
질문의 구분 4가지
. 열린 : 확산적, 평가적
. 닫힌 : 인지적, 수렴적
좋은 질문
. 간단하고 분명한 질문
. 상대방 입장을 생각한 질문
나쁜 질문
. 자문자답
5초만 참아라!!
질문노트 써보자
. 질문을 적고 과정도 적고 답도 적고
P 3
청소년 문제
. 말하게 하라 : 대화 -> 소통 -> 관계 -> 애착
. 하루 10분 대화
. 1주 1회 같이 식사 + 이야기
유대 부모는 자녀와 대화하기 위해 평생 공부한다
P 4
원리와 모형
다시 질문으로 답하자
친구 가르치기 # 부모 가르치기
수다도 오케이
믿어줘라 신뢰
#독서모임 + 하브루타
. 책1권 읽고 질문 - 토론 - 정리 - 질문/피드백
# 토론은 대화다!!!! 결혼 시 중요!!!!
'하브루타'보다 '아이들'이 우선이다
아이들을 바라보고 위해서 해야 한다
통제 없이 지원하고 태도 말고 생각을 보자
교사는 투명인간이 되자
아이들이 집중할 수 있게
활동사례들
내가 리드하다 막히면 아이들에게 주도권을 줘라
전체토론 -> 짝토론으로
P 5
1. 왜 하브루타 인가?
정답은 없고 함께 발전하며 살아가긴 해야 되고
그래서 현명한 해답을 찾기 위한 이야기 문화 필요
2. 좋은 질문은? 답이 없는 질문
좋은 글은? 자기 목소리가 담긴 글
Q & A & Q
왜? 왜? 왜?
잘하고 싶다면 교실 밖 일상에서도 해야 한다
# 잘 안돼면 일상을 돌아봐
그림 동영상 등 시각적 자료 활용
[말문을 터라]
[러닝 피라미드]
[공부하는 인간]
[탈무드]
[거꾸로 교실의 비밀]
책.하브루타로 교육하라.전성수.2012
# 토론, 토론, 토론 하면 아이들이 성장한다 42 하브루타는 나의 생각, 새로운 생각, 남과 다른 생각을 중요하게 여긴다 # 하브루타는 토론+말+행동을 함께하는 생각을 위한 도구 # 인문학 고전을
bdgon.tistory.com